제주지역 물류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제주↔인천 항로 여객선 재취항이 서둘러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발전연구원 한승철 책임연구원은 제주↔인천 항로 여객선 중단 이후 제주해운물류실태와 대응방안’ 연구를 통해 ‘세월호 침몰 이후 빚어지고 있는 물류지연 및 물류비 상승 등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우선적으로 여객선 재취항을 성사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승철 연구원은 여객선 운항 중단이후 제주↔인천항로 물류가 올스톱한 데다 뱃길 관광객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수도권 지역에 주문한 원자재 납품 지원, 수송루트 변경과 운항선박 부족사태로 화물이 2~3일 대기했다가 선적되는 등의 물류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선적규제 강화에 따른 물류비 상승 등이 연쇄작용을 일으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물류차질이 감귤 출하기 등 물류 성수기까지 지속될 경우, 물류비 상승 및 적시 출하의 어려움으로 물류대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산업전체에 미치는 파장이 크게 우려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제주기점 육지사이 7개 항로의 여객선 선령이 22.3년으로 노후화하면서 안전하고 쾌적한 서비스가 안 되는 등 후진적인 연안해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승철 연구원은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로 제주↔인천 항로 여객선 재취항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선사를 물색하고, 물류차질관련 현안 해결을 위한 묘안을 도출하는 한편 물류차질에 따른 기업체의 어려움 해소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의 핵심과제로 인천시 등 연안해운 지자체와의 공조 정치역량을 발휘해 선박금융, 선박공유제 도입을 관철하고  선박공유를 통한 선박운영권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한 제주 해운산업 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정책 개발이 필요하고, 크루즈 산업과 연계해 선진해운 기반을 조성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