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동부보건소(소장 김정민)는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들의 금연성공을 돕기 위해 1:1 개인별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연클리닉에서는 1차 기초설문을 토대로 니코틴의존도 평가, 일산화  탄소 측정, 금단증상에 따른 대처방법 상담, 1:1 맞춤 금연상담, 금연  보조제 등을 제공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금연상담사는 전화, 휴대전화 문자메세지 등을 통해 지속적 금연을 유지토록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6개월 이상 금연에 성공하면 소정의 기념품도 지급한다.

지난해 동부보건소의 금연클리닉 등록자 478명 중 4주 성공자는 387명으로  84.1%이고, 6개월 성공자는 273명으로 61.2%로 지속적인 상담과 금연보조제  제공,  월 1회 금연소식지 발송 등 다각적인 금연클리닉 활동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올해도 현재 254명이 등록해 금연을 시도중이다..

또한,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이용하기 어려운 흡연자를 위해 사업체 및  단체의 요청이 있을 경우 어디든지 달려가는 이동 금연클리닉을 동부소방서, 해비치호텔 앤 리조트, 토산1리 등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동부보건소는 국민건강증진법 시행에 따라 100㎡이상 음식점, PC방 등 전면 금연구역 대상시설에 대해 연중 지도 단속을 실시해 비흡연자들이 간접흡연 노출에 따른 피해를 감소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