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 저지 범대위, 29일 성명…원희룡 지사에 구체적 행동 촉구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29일 주민동의 없는 군관사 건설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범대위 등은 지난 25일부터 강정마을 내에 군관사 건설이 시작되면서 강정주민들이 공사현장 인근에서 24시간 저지 투쟁에 돌입한 것과 관련해 이날 성명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범대위 등은 강정마을회가 2012년 임시총회에서 주민 98%의 결의로 군관사 반대의사를 모은 이후 해군의 일방적 군관사 설명회를 3차례에 걸쳐 무산시켰다면서, 구럼비 해안에 이어 주민 동의 없이 마을 안방에까지 갈등을 부추기는 군관사 건설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범대위 등은 해군참모총장이 주민동의가 없으면 군 관사를 다른 지역으로 추진하겠는 서신을 각 가정마다 보낸바 있으나 해군 측의 군관사 공사 기습 강행으로 모든 것이 거짓으로 드러났다면서, 지금 해군은 사업을 포기하지 않고 꼼수로 주민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군은 환경영향평가나 주민동의를 거치지 않도록 편법을 동원했으며, 72세대로 축소하여 건축허가를 받아 사업을 추진하는 비열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범대위 등은 만약 이러한 편법이 계속될 경우 불법· 탈법 공사 논란을 키우고 이로 인한 갈등도 심화될 수밖에 없다면서, 박근혜 정부와 해군은 온갖 핑계를 만들어 공사를 강행할 것이 아니라 처음 약속대로 주민동의 없는 군관사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범대위 등은  행정적으로 해군기지 공유수면매립과 군관사 건축공사의 인·허가권자로 막강한 권한이 있는 원희룡 지사 또한 군관사 문제, 진입도로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행동과 진정성 있는 행정의 모습으로 강정마을과의 화해와 상생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