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11일 성명 "불통 해군 도민 저항 부를 것" 경고

강정마을회는 11일 불통의 집단인 해군은 군관사 농성천막 행정대집행 강행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군관사 건립 문제는 애초에 해군이 강정마을회와 협의를 거쳐 추진하겠다고 했으나 3차례에 걸친 설명회와 2차례에 걸친 주민총회 결과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결정하고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불통사업의 하나"라고 주장했다.

또한 "군관사 건립 문제는 지역주민 자치결정권과 마을회의 존립근거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주민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기의 외연적 확장 문제로 인식하면서 또 다시 마을총회를 통해 군관사 건립 추진을 반대하고 강정마을내 군관사 건립 백지화를 전제조건으로 원희룡 도정이 추진하는 진상조사를 수용키로 결의했고, 원희룡 도지사는 이를 흔쾌히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정이 총력을 걸고 해군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고 내년도 군관사 관련 예산 또한 제주도와 협의하여 배정하도록 국회에서 조정했음을 도정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바 있다"고 언급했다.

강정마을회는 "그러나 제주해군기지 사업단은 2014년 12월 10일자로 군관사 정문에 강정마을회가 설치한 농성천막에 대한 행정대집행 강정마을회에 보냈다"면서 "12월 16일까지 자진 철거하지 않으면 해군이 직접 행정대집행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귀포시청이 행정대집행에 협조하지 않자 해군은 실력으로 강행돌파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해군은 민과의 상호공존과 상생의 의지가 없음을 또 한 번 여실히 보여줬다는 것이다.

강정마을회는 "이러한 불통의 집단인 해군이 과연 제주도의 미래와 함께 할 수 있을지 지극히 의심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러한 외압에 결코 굴하지 않고 농성천막을 끝까지 사수할 것임을 다시 한 번 밝히며, 어떠한 희생도 감수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강정마을회는 "군 자체에 의한 군관사 농성천막 행정대집행 강행은 제2의 4·3으로 불리는 해군기지 건설 갈등에 또다시 기름을 끼얹는 행위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군의 이러한 행보는 전도민적인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깨닫고 행정대집행을 철회하고 제주도와의 협의에 적극 나서야 한다"면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기회가 언제까지나 연이어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해군은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