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 거주하는 제주출신 인사들의 모임 '육지사는 제주사름'은 지난 13일 서울 정동 경향신문 15층 민주노총 교육관에서 2014년 정기총회와 송년회를 갖고, 강정 군관사 건설에 대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 '육지사는 제주사름' 허상수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현재 강정 상황에 대한 간단한 고찰과 제주 난개발, 지난 10년 동안의 4·3 진상규명 노력이 방기되고 있다"면서 ‘살당보민 살아진다, 걷당 보민 걸어진다’와 같은 수동적 체념적 태도가 아니라 ‘겅 살앙 될꺼꽝, 영 살아보게 마씸’ 같은 지향과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회원들은 특별결의문 채택을 통해 "국회는 올 연말에 군 관사 신축에 대한 예산 편성을 제주도정, 기재부와 협의 하에 예산을 교부, 집행한다는 단서를 달고 통과시키고 말았다"면서 "공사 진척이 절반을 넘어가는 시기에도 ‘세계평화의 섬’이라고 선포한 제주 섬에 왜 해군기지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명도, 해명도 없다"고 밝혔다.

회원들은 "그동안 해군기지 반대활동으로 재판에 넘겨진 사건만 200건, 재판에 회부된 인원은 600여명에 벌금만 3억 원을 넘어섰다. 급기야 강정마을 회는 벌금과 소송비용 등을 충당하기 위해 마을회관과 토지 등 마을재산을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강정마을에서 8년을 넘게 싸우고 있는 삼촌들과, 강정마을 지킴이들의 고달픈 처지를 눈여겨보지 않을 수 없다."고 피력했다.

회원들은 "우리는 원 도정이 한편으로는 강정마을 내 군 관사 건립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는 듯 하면서도, 결국 강정마을 내에 군 관사 건축의 근거를 남겨두려는 해군의 꼼수를 용인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데 대해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면서 "원 도정은 강정마을에서 진행되는 군 관사 건축허가를 백지화하고, 이에 대한 모든 예산 집행을 거부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원 도정이 진정 강정 마을의 평화, 제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면 천혜의 환경을 파괴하는 삼성과 대림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저지르는 불법적인 건축 과정, 환경 파괴 현장에 대한 지도 감독을 강화하고, 시시때때로 발생하는 폭력과 폭언 등 지킴이들과 마을 주민들을 비하하는 행동들에 대해서도 도민의 인권을 보호하는 역할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