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지정… 후속대책· 성과 전무, 전담직원 물갈이

서귀포시가 전국 최초로 휴양·예술 특구로 지정됐지만, 특구지정에 따른 후속대책에는 전혀 손을 대지 못하고 있다. 의료휴양·문화예술·스포츠 등 3개 분야에 걸쳐 특화사업이 분산 추진되면서 집중과 선택이 필요하다는 당초의 우려도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서귀포시는 지난해 12월 전국 최초로 구도심권을 중심으로 휴양·예술 특구로 지정됐다. 의료휴양(헬스케어타운 권역), 문화예술(이중섭거리 등), 스포츠(제주월드컵경기장 등) 등 3개 분야에 기존의 인프라를 활용해 규제특례를 활용해 특화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휴양·예술 특구 지정에 따른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3월에는 학계· 관광단체· 주민자치위원 중심으로 특구발전협의회가 본격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서귀포시는 지난해 휴양·예술 특구 지정을 위해 의욕적 활동을 펼쳤지만, 정작 특구로 지정된 이후에는 후속대책 마련에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구와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과 체류 관광객 확대방안, 특구 지정에 따른 서귀포시 브랜드 가치 향상방안, 차별화된 특화거리 조성방안에 전혀 진척이 없는 상태다.

특구지정에 따른 자문과 협의역할을 맡은 특구발전협의회도 협의회 구성 이후 지난 8월 단 한차례 타지역 벤치마킹에 이어 지난 12일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협의회 위원들은 휴양·예술 특구가 3개 특화사업으로 분산되면서 당초 우려대로 특정 분야에서 뚜렷한 성과없이 방만하게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타 지역에선 문화예술 특구분야에서 담당공무원이 3년 이상 재직하며 활발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반면, 서귀포시는 지난 하반기 인사에서 특구 담당직원이 전원 교체됐다고 문제점을 제시했다.

아울러 내년 3월 전국 150여 특구지정 지자체에서 그간의 실적을 평가하는 정부 공모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지만, 서귀포시는 지금껏 별다른 실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서귀포시가 이날 회의에서 검토사항으로 제시한 도심권 야시장 개설방안도 최근 지역주민과 상인들의 반발로 무산된 전례가 있어 또 다른 갈등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송성진 특구발전협의회 위원장은 “특구에 부여된 규제특례 적용을 적극 활용해 서귀포시만의 차별화된 특화거리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만드는데 민·관이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