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해군-강정마을 충돌 않은 대안 제시 끝까지 조정하는 과정 강조

▲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해군기지 군 관사 건립과 관련 대체부지 이전 등에 대해 해군이 매우 열린 마음으로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23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신화역사공원 내 카지노 등 제주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원 지사는 군 관사 건립을 놓고 해군과 강정마을간 갈등 해결을 위한 중재안과 해법을 설명했다.

원 지사는 "해군 입장에서는 올해 말 기지가 완공되기 때문에 관사가 있어야한다"면서 "관사 중 800세대는 이미 기지 내부에 있고, 나머지 72세대만 문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원 지사는 "관사가 필요하다는 군 입장은 이해하고 돕겠지만 상처 입고 명예회복을 원하고 있는 강정마을회와 추가적 갈등은 가급적 피해야 된다"면서 "해군 관사는 지을 수 있되 마을과는 충돌하지 않는 대안을 제시하고 끝까지 조정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도는 군 관사 건립을 놓고 강정마을회와 해군 간 갈등 해법으로 '대체부지 이전' 또는 민영아파트 분양 임대 알선을 제시한 상태다.

군 관사 이전에 대해 원 지사는 "여러 가지 방안을 해군과 아주 진지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해군 입장에서는 제주도와 약속돼도 나중에 예산당국이라든지, 그동안 강정마을회에 그냥 끌려 다녔다는 피해의식도 있고, 불신도 있을 수 있다"면서 "이런 불신이라든지 앞으로 생길 문제에 대해 누가 책임질 수 있느냐는 등 해군측 걱정도 해소시켜야 되기 때문에 어려움은 있지만 해군도 매우 열린 마음으로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협상이라는 게 다 밀고 당기고 또 서로의 그 가려운 곳, 아픈 곳을 이제 어루만져 주면서 중간쯤에서 만나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강정마을과 해군이 지금까지 갈등은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앞으로는 가급적이면 서로가 갈등을 치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저희들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군은 제주도가 제시한 '대체부지 이전' 또는 민영아파트 분양 임대 알선에 대해 난색을 표명했다.

도는 지난해 11월 13일 해군에 군 관사 건립 철회를 요청하면서 해군이 군 관사 건립 계획을 철회하면 인근 지역 대체부지 및 민영아파트 분양 임대 알선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해군은 지난 7일 도의 군 관사 건립 철회 요청에 대해 3개항의 협조요청을 담은 공문을 보내왔다.

협조요청 내용은 ▲오는 12월까지 군 관사 건립 완공 가능한 대체부지를 확보해 제시 또는 매입 민영아파트 제공 등 확정적 방안 제시 ▲군 관사 찬성주민 대상 '관사 건립 철회' 설득 및 이에 대한 동의서 수령 제출 ▲관사 미 건립 시 이미 투입된 국고 손실과 시공사 손해배상 방안 제시 등이다.

그러나 해군이 제시한 오는 12월까지 군 관사 건립 완공 가능 대체부지 확보 등은 사실상 도의 제안을 거부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는 해군기지가 올해말 완공 예정이고, 군사시설 등의 인·허가에는 1년에서 1년 6개월 소요될 뿐 아니라 공사기간만 1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