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남·박원철 의원, 26일 의회운영위 회의서 집행부에 조기 편성 촉구

▲ 사진 왼쪽부터 안창남 의원, 박원철 의원.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도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조기 추경예산 편성을 제주도에 촉구했다.

도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이선화)는 26일 오후 2시 30분 제326회 도의회 임시회 폐회 중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집행부가 참석한 가운데 제327회 임시회 일정 등을 협의했다.

안창남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제주시 삼양·봉개·아라동)은 "다음 임시회는 업무보고와 조례안 처리를 위한 일정"이라며 "의장께서 추경 예산안을 가능하면 빨리하면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안 의원은 "추경 예산 일정이 포함되지 않았는데 추경 예산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밝혀달라"면서 "추경 예산을 편성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추궁했다.

이에 김용구 기획조정실장은 "예결특위원장과 추경 예산을 협의 중"이라며 "협의 추이에 따라 추계 예산 편성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안 의원은 "예결위원장과 이견차가 큰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원희룡 지사가 주창하듯 예산은 집행부가 편성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면서 "설 이전에 하려는 것인지, 설 이후에 하는 것인지 밝혀달라"고 몰아붙였다.

김 실장은 "지난 번 문제가 생긴 부분에 대해 어떤 부분을 살리는 것이 좋은지 협의하려는 것"이라며 "빨리하자는 데는 의견 일치를 보고 있고, 협의 결과에 따라 (추경 예산 처리 일정이)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박원철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제주시 한림읍)도 이에 가세했다.

박 의원은 "새해 예산안은 지난해 12월 29일 심의 의결된 후 31일 이송됐다"면서 "이후 행자부 차관, 행자부 직원들이 다녀간 후 도는 1월 19일 재의요구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감액 예산 1636억원 중 171억원이 재의요구됐는데 20일동안 고민한 것이 171억원"이라며 "삭감 예산 중 나머지 금액은 집행부가 예산 편성을 허술하게 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도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하면서 중앙부처의 도움까지 받으면서 예산안을 검토했다"면서 "도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도정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 어떻게 해야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보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20일 동안 법률적 검토를 받은 이유를 밝혀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정하 정무부지사는 "행자부 차관은 본건과 관계 없이 내려왔고, 직원들은 행자부에서 인지해서 내려왔다"고 대답했다.

박 부지사는 "재의요구한 171억원 규모는 삭감된 전체 예산 중 법률적으로 불가피한 것"이라며 "도에서 문제가 있다고 파악한 규모는 170억원에서 900억원 범주였다"고 말했다.

박 부지사는 "문제가 있는 예산안을 안고 가면 직원들이 징계 등을 받게 돼 불가피하게 재의를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박 의원은 예산 갈등과 관련 원희룡 지사의 모 언론관의 대담 내용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박 의원은 "원 지사는 모 언론과의 대담에서 의회에서 예산을 잘라서 투자유치하러 가지 못하겠다고 했다"면서 "설사 그렇게 됐더라도 소통과 대화를 강화하겠다고 해야 한다. 지도자로서 '부덕의 소치' 또는 '해결하겠다'고 말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지사가 도민들을 위해서, 그리고 도정이 도민들에게 죄송하다면 추경 예산을 빨리 편성해서 의회에 제출해야 한다"며 "도의회도 많아 반성하고 있다. 난국을 해결하기 위해 집행부도 적극적으로 나서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부지사는 "지사께서 예산과 관련 도민에게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여러 번 사과했다"면서 "예산 심의 과정에서 삭감과 증액을 놓고 갈등이 재현되지 않길 바라고 있고, 원만히 처리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한편 운영위원회는 이날 제327회 임시회를 다음달 3일부터 13일까지 11일간의 회기 일정으로 열고, 교섭단체 대표연설, 주요 업무보고, 조례안·동의안 등의 안건 처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