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대책위, 3일 서귀포경찰서·서귀포시청 항의방문

자광원 장애인 인권유린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대책위)는 3일 서귀포경찰서와 서귀포시청을 방문해 자광원 장애인 폭행사건에 대한 조속한 해결과 사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오전 서귀포경찰서를 방문하고 강월진 서장을 만난 자리에서 자광원 장애인 폭행사건이 발생한지 3개월이 넘고 있지만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는 이유를 물었다.

또한 이 사건뿐만 아니라 시설 내의 추가 폭행여부도 확실히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월진 서귀포경찰서장은 “일시적 폭행인지 장기적인 폭행에 의한 상처인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감정결과가 나와야 판단할 수 있다”며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공정하면서도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공동대책위는 이어 서귀포시청을 방문해 오순금 주민생활지원과장과 면담하고, 장애인 시설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와 재발방지에 힘써 줄 것 등을 요구했다.

오순금 국장은 “시설 입소자와 가족들이 우려하지 않도록 특별 점검 등을 실시하는 등 지도점검을 좀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11월 자폐1급인 K씨가 시설 재활교사에게 폭행을 당했다며 서귀포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K씨는 제주시내 병원에서 복강혈관 출혈로 수술을 받고 입원 치료를 받았다. 공동대책위에 따르면 K씨는 현재는 심리치료를 받고 있다.

경찰은 시설 관계자와 해당 교사를 상대로 조사를 벌인데 이어 의료기록과 시설 내 CCTV 분석 등 자료를 수집하고, 해당 자료를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의학적 소견을 의뢰한 상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