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MBC라디오 시사프로 출연…상품규격 외 비상품 감귤 가공용 수매 지원 중단 재천명

▲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난개발 방지를 위해 자연녹지 지역 건축물 높이를 다시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22일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비상품 가공용 감귤 수매 등 제주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난개발 방지와 관련 원 지사는 "자연녹지들이 야금야금 잠식되고 있다"면서 "자원녹지 부분에 대해서 현재 4층까지 지을 수 있는 것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지난 2012년 4월 자연녹지 내 연립 및 다세대주택 건축물을 3층 이하로 규제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2013년 4월 당초대로 4층으로 유지하기로 결정, '없던 일'로 되면서 도시계획 정책에 대한 신뢰성을 잃었었다.

원 지사의 발언은 자연녹지 내 연립 등의 건축물을 낮춤으로써 도심지역 자연녹지의 난개발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제주시 동지역 자연녹지 건축허가 면적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동안 1845만2973㎡에 이르는 등 인구 증가에 따른 도시 팽창으로 자연녹지 내 건설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어 원 지사는 "해안선 부분의 개발에 대해서도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보존을 해나갈지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상품규격(2S∼2L)에 포함되지 않는 비상품 감귤 가공용 수매 지원 중단을 거듭 천명했다.

도는 상품규격 내에서 발생하는 중결점과 등 비상품 감귤에 한해 가공용으로 수매하고, 수매비용 중 일부(㎏당 50원)를 지원한다는 원칙을 수립했다.

원 지사는 "소비자들의 입맛이 당도, 즉 단맛이 많이 나는 과일만 찾지 단맛이 떨어지면 시장에서 소화가 되지 않는다"며 상품규격 외 비상품 감귤 가공용 수매 중단 지원이 고품질 감귤 생산임을 강조했다.

이어 원 지사는 "품질이 떨어지는 감귤은 지금은 워낙 정치적으로 데모도 하고, 표도 의식해서 전부 이렇게 수매를 해주고 보조금까지 주고 있다"며 '정치 작목화'된 감귤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원 지사는 "생산되는 대로 전부 수매하고 있는데 더 늦어지기 전에 비상품 감귤은 현지에서 폐기하는 자구노력에 시동을 걸자는 것"이라며 "구체적인 속도나 방법과 시행계획에 대해서는 앞으로 농민들, 그리고 농민단체들과 구체적으로 협의를 해서 확정짓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내국인에 의한 국내 영리병원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원 지사는 “내국인에 의한 국내 영리병원은 지금도 반대한다"면서 "제주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은 외국인이 투자해 설립한 병원으로, 외국인을 상대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 지사는 “제주도가 특별자치도이고, 국제자유도시이기 때문에 의료관광에 대한 외국투자가 들어와야 외국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외국 영리병원은) 주로 외국인을 겨냥한 병원이지 내국인을 겨냥한 병원이 아니"라며 "이것을 자꾸 혼동시켜서 국내 건강보험 체계에 영향을 주는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과장되고, 매우 편파적인 주장"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