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9일 주민설명회 개최…강정마을회, 30일 수용여부 결정

▲ 제주도는 19일 오후 7시부터 서귀포시 강정마을의례회관에서 서귀포 크루즈터미널 및 운영지원시설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오는 30일 마을 총회를 열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에 따른 크루즈터미널 조성사업을 수용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제주도는 19일 오후 7시부터 서귀포시 강정동 강정마을의례회관에서 서귀포 크루즈터미널 및 운영지원시설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민설명회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현을생 서귀포시장 등 행정대표와 조경철 강정마을회장, 고권일 제주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등 강정 마을 주민들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제주신항이 조성되면 강정 민군복합항은 민항기능이 사장돼 군항으로서의 기능만 할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 대해 "제주신항을 개발하더라도 민군복합항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또 "민군복합항을 크루즈 기항지로 만들겠다는 것은 국가의 약속"이라고 전제, "어떤 대통령, 어떤 정부가 마음대로 져버릴 수 있겠나? 불가능한 일이다"라며 강정민군복합항이 크루즈기항지로서 기능을 할 것임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마을발전계획과 관련해서도 필요하다면 전문가들을 강정마을에 상주시켜 발전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고, 용역이 필요하면 예산도 책정해서 지원하는 등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제안했다.

주민들은 “강정항은 군항이기 때문에 군 통제에서 선박이 들어와야 한다”며 “과연 해군에서 신경을 쓰면서 크루즈선박 등을 정박할 수 있도록 허가를 해주겠느냐“고 따져 묻기도 했다.

또 “강정으로 들어온 크루즈 관광객은 차량을 이용해 다른 지역으로 가 강정과 전혀 관계가 없는 크루즈 선석이 될 수밖에 없다”도 우려하기도 했다.

강정에 머물 수 있는 쇼핑센터, 면세점 등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봐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한편 강정 크루즈터미널 및 지원시설은 지상 3층, 전체면적 6천457㎡ 규모의 크루즈터미널과 주민편익시설, 친수공원, 진입도로를 개설하게 된다.

당초 공사시간은 지난해 6월 25일부터 내년 6월 23일까지였으나 주민 반대로 중단된 상태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오는 30일 오후 8시 주민총회를 열어 크루즈터미널 건설 등에 관한 찬반 여부를 결정해 도에 통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