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지키기 범도민회, 5일 관덕정서 결의대회…4·3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소송 대응 촉구

▲ 5일 관덕정에서 열린 화홰와 상생 4·3지키기 범도민회 주최 '4·3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청구 소송 대응 촉구 범도민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보수세력의 4·3 역사 왜곡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4·3 발발의 도화선인 1947년 3·1사건 장소인 관덕정에서 4·3단체 등이 5일 일부 보수세력의 4·3 역사 왜곡 중단을 촉구했다.

4·3단체와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화홰와 상생 4·3지키기 범도민회'는 이날 오전 10시 관덕정에서 주4·3 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청구 소송 대응 촉구 벋도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지난해 12월 12일 보수단체 인사 13명이 행정자치부 장관을 상대로 '4·3희생자로 결정된 63명에 대해 희생자 결정을 무효화해 달라/는 취지의 소송을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한데 따른 것이다.

참가자들은 4·3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소송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고, 일부 보수세력의 '4·3 흔들기' 중단을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그동안 일부 보수우익세력은 4·3 희생자 결정과 관련해 수차례 헌법소원, 행정소송, 국가소송 등의 소송을 제기했지만 기각 또는 각하돼 패소됐다"며 "이는 4·3특볇법에 따라 4·3희생자 결정이 적법하게 이뤄졌다는 방증"이라고 보수단체를 비판했다.

참가자들은 "보수우익세력이 지난해 12월 다시 행정소송을 제기함으로써 4·3희생자와 유족에게 인간으로서 도를 넘은 패륝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참가자들은 ▲4·3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청구 소송에 대한 행정자치부의 적극 대응 ▲일부 보수우익세력의 4·3역사 왜곡 즉각 중단 ▲4·3역사 왜곡 세력의 화해와 상생을 위한 범도민적 노력 동참을 촉구했다.

▲ 5일 관덕정에서 열린 화홰와 상생 4·3지키기 범도민회 주최 '4·3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청구 소송 대응 촉구 범도민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의 보수세력의 4·3 역사 왜곡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

결의대회에서 배기철 화홰와 상생 4·3지키기 범도민회 정책기획위원장은 "그동안 4·3 진실규명과 억울하게 희생당한 4·3원혼을 달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 "그러나 일부 보수단체가 4·3희생자에 대한 어깃장을 걸고 있다"고 강조했다.

배 위원장은 "제주 곳곳에는 억울하게 희생된 4·3 원혼들의 아픔이 서려 있다"면서 "4·3희생자를 인정할 수 없다는 (일부 보수단체의)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4·3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청구 소송을 제기한 보수단체 인사를 비판했다.

또한 화홰와 상생 4·3지키기 범도민회 상임공동대표인 탄해스님(한국불교 태고종 제주교구 종무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일부 보수우익세력은 이 자리에서 열리는 범도민 결의대회를 훼방놓고, 행정자치부를 압박하기 위해 신문광고 게재, 행자부 앞 대규모 집회 개최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탄해스님은 "오늘 역사의 한이 서린 관덕정 광장에서 4·3역사 왜곡과 4·3 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소송에 따른 대응 등을 위해 제주도민이 참여하는 범도민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5일 관덕정에서 열린 화홰와 상생 4·3지키기 범도민회 주최 '4·3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청구 소송 대응 촉구 범도민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의 보수세력의 4·3 역사 왜곡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

탄해스님은 "행정자치부는 수개월 동안 이번 재판에 수수방관해 오다 지키기 범도민회 등의 강력한 요구에  전문변호사 선임을 약속하는 등 전향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행정자치부는 이제라도 희생자 재심 운운 등의 발언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이번 소송에 철저하게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탄해스님은 "일부 4·3역사 왜곡 세력은 과거의 과오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이제부터라도 말과 행동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날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오전 9시께 제주시청에 집결한 후 관덕정까지 일부 보수세력의 4·3 역사 왜곡 중단 등을 촉구하며 가두행진을 벌였다.

한편 관덕정은 68년 전인 1947년 3·1절 발포사건(제주도민들이 제주북초등학교에서 열린 3·1절 기념행사후 가두시위를 벌이던 중 이를 통제하던 경찰 발포로 시민 6명 사망)의 현장이다.

3·1절 발포사건은 민심을 크게 동요시켜 3·10 민관 총파업으로 이어지며 도민사회가 혼란속으로 빠져들어 4·3의 도화선으로 불린다.

화해와 상생 4·3지키기 범도민회는 제주4·3역사 왜곡과 4·3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소송 등에 대응하기 위해 도내·외 4·3단체를 비롯해 시민사회단체, 종교, 정당 등이 참여하는 범도민 기구다.

제주에서 4·3관련 범도민 기구가 구성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1998년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제50주년 제주4·3학술문화사업추진위원회’에 이어  1999년 ‘제주4·3특별법 쟁취연대회의’가 출범했었다.

다음은 화해와 상생 4·3지키기범도민회 참여단체다.

■ 유족 및 4·3단체
△제주4·3희생자유족회 △재경 제주4·3희생자 유족회 △재일본 제주4·3희생자 유족회 △현의합장묘 4·3유족회 △제주북부예비검속희생자 유족회 △제주4·3연구소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 △제주민족예술총연합.

■시민사회단체
△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양용찬 열사 추모사업회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주민주민생생명평화통일주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흥사단 △제주DPI △제주YMCA △제주YWCA △탐라자치연대.

■정당
△새누리당 4·3특별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녹색당 제주도당 △노동당 제주도당.

■종교
△제주종교인협의회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대한성공회 제주교회.

■직능단체
△한국노총 제주도지역본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진실과 정의를 위한 제주교수네트워크.

■기타
△육지사는 제주사름 △이어도청년지킴이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미래비전연구원 △제주민주화운동사료연구소 △제주복지국가소사이어티.

▲ 5일 화홰와 상생 4·3지키기 범도민회가 주최한 '4·3희생자 결정 무효확인 청구 소송 대응 촉구 범도민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제주시청에서 관덕정까지 가두행진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