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조직진단 용역팀, 2실·4국·보건소→2실·5국·1과·보건소 개편 제시

▲ 서귀포시 제1청사 전경.

서귀포시에 지리적  특성과 수요를 고려한 문화관광체육국 신설이 제안됐다.

또한 증가하는 건축행정 수요 등에 대응하기 위해 도시건축과를 도시과와 건축과로 분리하는 등 ‘과’ 단위 3개 신설 및 안전총괄과와 교통행정과를 안전교통과로 통합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제주도는 27일 오전 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제주도 조직진단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용역 결과 서귀포시 조직재설계 방안으로 현행 2실(공보실, 종합민원실)·4국(안전자치행정국, 주민생활지원국, 경제관광산업국,환경도시건설국)·서귀포보건소 체제를 2실·1과·5국·서귀포시보건소 체제로 전환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개선안에 따른 2실은 현행대로 공보실, 종합민원실 체제다. 5국은 자치행정국·주민복지가족국·문화관광체육국·농수축경제환경국·도시건설녹지국이며, 서귀포보건소는 현행 체제로 유지된다.

용역팀은 서귀포시 지역의 관광 및 문화서비스 증가를 고려해 문화관광체육국을 신설하고, 건축과와 상하수도과·산림휴양관리사무소 등 ‘과’ 단위 신설 외에 교통과를 폐지해 안전교통과를 신설해 통합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에 따라 현행 4국 32개 실·과·팀·사무소·보건소가 5국 34개 실·과·팀·사무소·보건소로 개편된다.

현행 4국 체제에서 5국으로의 편제될 경우 국 산하 ‘과’도 재배치로 '슬림화' 된다.

현재 안전자치행정국은 총무과·안전총괄과·기획예산과·자치행정과·마을만들기추진팀·평생교육과·정보화지원과·세무과 등 8개 부서로, 주민생활지원국은 주민복지과·복지위생과·여성가족과·문화예술과·스포츠지원과·도서관운영사무소·서귀포예술의전당 등 7개 부서로 구성됐다.

경제관광산업국 산하에는 지역경제과·관광진흥과·감귤농정과·해양수산과·축산과·관광지관리사무소가, 환경도시건설국 산하에는 녹색환경과·생활환경과·도시건축과·공원녹지과·건설과·교통행정과가 속해 있다.

개편안에 따르면 자치행정국은 총무과·기획예산과·자치행정과·정보화지원과·세무과로, 주민복지가정국에는 주민복지과·복지위생과·여성가족과·평생교육과로 편제된다.

신설되는 문화관광체육국에는 문화예술과를 비롯해 관광진흥과·체육진흥과·도서관운영사무소·서귀포예술의전당·관광지관리사무소로 꾸려진다.

농수축경제환경국은 농촌활력과·해양수산과·축산과·지역경제과·녹색환경과·생활환경과·생활환경과·마을만들기추진팀이, 도시건설녹지국은 도시과·건축과·건설과·상하수도과·녹지산림과·산림휴양관리사무소가 속하게 된다.

용역팀은 현재 도시건축과가 8개 담당을 관리하고 있어 관리 폭 부담과 함께 건축행정 수요 증가에 따라 도시건축과를 도시과와 건축과로 분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용역진은 안전총괄과와 교통행정과를 통합해 안전교통과를 신설, 부시장 직속으로 편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공보실과 종합민원실만 부시장 직속이다.

용역팀은 서귀포휴양림·붉은오름휴양림·치유의 숲 등 증가하는 산림문화휴양시설에 대한 관리 주체와 산림휴양시설 수요 증대에 대응하기 위해 산림휴양관리사무소 신설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는 조직진단 용역 최종보고서가 마련됨에 최종안을 확정, 제주도의회 동의 등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도는 지난 2월 4억원을 들여 도와 행정시, 읍·면·동의 조직개편을 위한 용역을 (주)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의뢰했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