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조직진단 용역팀, 인구 5000명 이하 4개 동사무소 기능조정 제시

제주도 조직진단 연구용역 결과 읍·면·동의 현장 완결형 서비스 제공 및 행정효율을 위해 기능과 권한을 맡기는 ‘책임 읍·면·동’ 전환 방안도 제시됐다.

'책임 읍·면·동' 전환 시  용역팀은 서귀포시 송산동-정방동-중앙동-천지동을 하나로 묶는 방안을 내놓았다.

도는 27일 오전 도청 4층 대강당에서 조직진단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4억원이 투입된 이번 용역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맡았다. 지난 2월부터 이달까지 6개월에 걸쳐 도 본청을 비롯해 직속기관, 감사위원회, 사업소, 행정시, 읍·면·동의 조직과 기능 전반에 대해 진단했다.

용역팀은 '책임 읍·면·동'으로의 전환을 제시했다.

용역팀은 2008년 행정구역 조정 당시 ‘대동제’ 도입을 검토했지만 주민밀착형 행정을 위해 ‘책임 읍·면·동’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용역팀은 ‘책임 읍·면·동’ 도입으로 현장 완결형 서비스에 의한 주민편의 증진, 행정 효율성 제고, 탄력적 인력 운용에 따른 복지 안전 사각지대 해소, 주민소통·협력 강화에 따른 주민생활자치 구현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용역팀은 ‘책임 읍·면·동’ 제도 도입 시 행정시 주관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용역팀은 행정시 인구 증가에 따른 민원 증가를 고려해 근접성과 특성을 토대로 제주시는 거점형, 서귀포시는 기능형 ‘책임 읍·면·동’ 시범 운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거점형 ‘책임 읍·면·동’은 인근 3~5개 동사무소 중 1곳에 복지기능을 일원화하는 방식이다. 연동-노형동-외도동-이호동-도두동 등 제주시 서부지역권 동사무소의 복지업무를 1곳이 전담하는 형식이다.

기능형 ‘책임 읍·면·동’은 인구수가 적은 읍·면·동을 묶어 동사무소의 기능을 조정하는 방식이다.

서귀포시의 경우 송산동-정방동-중앙동-천지동을 1곳으로 묶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입장이다. 이들 동은 인구 수 5000명 이하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