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보 의원, 인구 1200만명 경기도 3명 들어 '3 부지사 체제’ 도입 부정적 입장 밝혀

▲ 김영보 제주도의회 의원.

김영보 제주도의회 의원(새누리당, 비례대표)는 27일 경제부지사 도입 등 '3 부지사 체제'에 대해 "도민 정서상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정식)는 27일 제332회 1차 정례회 폐회 중 7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로부터 ‘조직진단 연구용역’ 최종안을 보고 받았다.

도는 4억원을 투입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용역을 맡겼다. 용역은 지난 2월부터 이달까지 6개월에 걸쳐 도 본청을 비롯해 직속기관, 감사위원회, 사업소, 행정시, 읍·면·동의 조직과 기능 전반에 대해 진단했다.

용역팀은 경제부지사 신설 등 크게 3가지로 나눠 조직재설계 방안을 제시했다.

1안은 경제부지사를 신설해 경제 및 산업 전문역량을 관리하고 정부부지사는 소통과 창조협력 업무를 전담하는 방안이다,

2안은 행정부지사와 경제부지사로 나눠 행정부지사는 환경-복지-문화체육을, 경제부지사는 창조-도시-경제산업-관광 등의 기능을 배분하는 방식이다.

3안은 정무부지사는 미래비전 발굴에 주력하고, 그외 모든 행정부서를 행정부지사 산하로 편제하는 방안이다.

김 의원은 “민선5기 때 환경경제부지사를 신설했다가 민선6기 들어 정무부지사 체제로 바뀌었다”면서 "용영기관에서 1안을 권유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따져물었다.

김 의원은 "경제부지사가 신설되면 부지사만 3명이 된다"면서 "인구 1200만명이 넘고, 1년 예산이 21조원인 경기도와 비교해 제주는 인구 63만명에 예산은 4조원 정도인데 부지사 3명을 두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지역 형평성을 놓고 볼 때 부지사 3명은 능률적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수만 책임연구위원은 “제주도는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중앙정부로부터 권한 이양을 받은 것이 많다"고 대답했다.

김 의원은 “용역팀에서 1안을 권고하고 있지만 1안은 도민정서 상 수용하기 힘든 조직설계"라고 몰아붙였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정무부지사 밑에 창조협력본부가 신설되는 안이 설계됐는데 무슨 업무를 맡게 되는지 와 닿는 것이 없다"면서 "기획조정실 기능과 중복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책임연구위원은 "기획과 전략 외에 미래비전에 따른 과제 수행, 그리고 정부와 광역단체 협의 등 총괄적 협치와 협력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