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의원 “정부 직접 나서서 근본대책 마련해야”

▲ 김우남 국회의원.

장기화되고 있는 제주~부산 노선 여객선 운항 중단 문제에 대해 정부가 직접 나서서 근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 제주시 을)은 2일 국회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종합국감장에서 제주와 부산을 오가는 여객선 운항 중단이 장기화 되면서 화물 적체 및 여행객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에 따른 대책 마련을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촉구했다.

2013년 4월부터 ㈜서경카훼리는 서경파라다이스호(6626t, 정원 613명)와 서경아일랜드호(5223t, 정원 880명) 여객선 2척을 투입해 제주와 부산을 주 6회 왕복 운항하며 인원과 화물을 수송해 왔다.

이후 세월호 참사로 여객선 이용 인원이 40%, 화물량이 30% 이상 감소하고, 메르스 사태까지 겹치면서 선사가 경영위기에 내몰려 파라다이스호와 아일랜드호는 각각 올해 6월과 3월부터 운항이 중단된 상태이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14년 제주항의 전체 내항화물 물동량 약 291만톤 중 제주~부산 노선에서 발생하는 화물량은 약 227만 톤으로 78.1%를 차지하고 있고, 그 중 여객선의 화물처리 실적은 약 24만 톤에 이르고 있다.

특히 제주에서 부산으로 반출되는 전체 화물 약 32만 톤 중 여객선의 처리 실적은 약 9만 톤으로 28%나 된다.

또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만 5년간 총 438,522명이 여객선을 이용했으며, 작년에는 84,947명이 여객선을 통해 제주와 부산을 오갔다.

하지만 제주와 부산을 오가는 여객선의 운항 중단이 장기화 되면서 화물의 물류난과 여행객의 뱃길 이용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부산 등 영남권 반출입 물류가 적체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제주에서 본격적으로 감귤 등 농산물 출하가 시작되면 물류난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여행객이나 화물차는 목포, 녹동, 장흥 등으로 이동 후 부산으로 가는 불편을 겪고 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선사측이 금융기관에서 빌린 대출금을 갚지 못해 여객선이 압류되는 등 회사의 경영악화로 운항 재개가 쉽지 않은 상황이고 밝혔다.

김우남 위원장은 "과거에도 제주 부산 배편이 한동안 끊긴 적이 있는 만큼 이번 기회에 정부가 나서서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며, "수협 등 공적기관에서 부산·인천과 제주를 잇는 여객선 운영을 추진하는 것을 포함해 다각적인 검토가 즉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