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P, 제주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모색

제주도내 벤처기업들은 업력이 높을수록 인력 양성 지원과 사업화 지원을 필요로 하며 고용규모가 클수록 인력 양성 지원 및 마케팅 지원, 성장이 고도화될수록 기술 지원을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주테크노파크(JTP, 원장 김일환)에서 제주특별자치도 벤처기업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육성 방안을 수립,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도내 벤처기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다.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발간된 ‘제주벤처기업 현황과 활성화 방안’(연구책임자 진관훈)에 의하면 제주지역의 벤처기업은 전반적으로 전 산업 모두 성장보육단계 및 자립성장 단계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기업유형별로는 영세기업에서 성장보육단계 비율이, 소기업과 중기업에서는 자립성장 단계 등에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제주지역 벤처기업의 유형은 소기업(상시 근로자수 10∼49명)이 48개사(53.3%)로 가장 많고, 영세기업(상시 근로자수 1∼9명) 38개사(42.2%), 중기업(상시 근로자수 50∼299명) 4개사(4.4%)로 조사되었다.


제주지역 벤처기업들이 가장 많이 지적한 애로사항은 벤처기업 경력 직원을 구할 수 없으며 자기 기업 특성에 맞는 숙련된 경력직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지역 내 숙련 지식 노동력을 육성해야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벤처기업들이 당장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을 제주도 외에서라도 유입시켜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제주지역 벤처기업들은 대부분 규모가 작아 영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벤처기업 육성에 있어 경제적 효율성 측면이나 자원 배분의 효율성 측면에서 상당히 약할 수 있다. 따라서 제주지역 벤처기업에 대한 지원 및 육성 정책이 ‘자원배분의 비효율성’ 결과가 나타나지 않게 하며 보조금 낭비가 되지 않게 하는 제도적 장치는 무엇이고, 이를 위해 벤처기업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가 등을 고민하고 대안을 찾아야 할 때이다.


제주테크노파크 관계자는 “제주지역 청년 고용의 중심축이 될 수 있는 벤처기업 지원정책이 실효성 있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벤처기업들이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부분부터 지원할 수 있도록 구체성을 가져야 하며 벤처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반영해 단기 정책을 시급히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