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남씨, JDC 이사장 응모 자진철회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 선임과 관련해 ‘사전내정설’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김택남씨(제민일보 회장, 천마그룹 회장)가 이사장 응모를 자진 철회했다.

김택남씨는 22일 오후에 낸 입장 발표문을 통해 “오늘, JDC 이사장 공모 지원을 철회했다”면서 “능력도 부족한 제가 이 자리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자수성가한 경영철학 노하우를 조금이나마 재능 기부해 제주발전에 보탬이 되는 것이 당신이 해야 할 일이라는 주변의 권유 때문이었다”고 응모에 대한 배경 설명을 했다.

그리고 김씨는 개인적인 사리사욕을 채우거나 그 자리가 탐나서가 아니었고 더군다나 그 자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생각은 더더욱 없었다는 점을 밝혔다. 특히 “지난 3년전 공모에서도 그러했고, 이번 지원에서도 급여와 성과급은 어려운 제주도민들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뜻도 지원서에 분명히 밝혔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택남씨는 “최근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이런 저의 진심어린 마음이 왜곡되고 개인적 인격마저 매도되는 상황에 이르면서 이런 결정(자진 철회)을 내리게 됐다”고 술회하며 최근에 불거진 자신에 대한 오해와 왜곡된 사실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밝히고 또한 이런 해명이 구차한 변명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하기 위한 것도 이사장 공모 지원 철회의 배경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씨는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 등에서 제기하는 것처럼 사리사욕이나 챙기는 개발업자가 아니다”라고 항변하면서 “항간에 제기된 것처럼 제가 모 건설회사의 대표도 아니며 그 회사가 JDC와 업무연관성도 없다는 것은 등기부등본이나 관련기관 등에 확인하면 쉽게 알 수 있다”고 제기하고 있어서 이러한 점에 대한 시시비비, 논란의 불씨를 남겼다.

무엇보다도 김택남씨는 “특히 청와대 또는 국토부 등으로부터 이사장으로 낙점 또는 내정됐다는 문제 제기도 사실과 다르다”고 하면서 “분명히 밝히지만 저는 이번 공모 전후로 청와대는 물론 국토부 관계자들로부터 어떤 전화나 만남을 가져본 사실이 전혀 없다”고 못박았다.

덧붙여 김씨는 “사실 앞서 언급한 이런 내용에 대해 이렇게까지 설명하고 해명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고 고민도 많았다”고 토로하며 “제주사회가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남을 헐뜯고 매도하고 하는 이런 잘못된 문화는 고쳐져야 한다는 생각에 이렇게 몇 자 적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한편으로는 사실과 다른 왜곡과 한 개인에 대한 매도를 보며 이들이 다른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가 의심도 했다”고 제기하기도 했는데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제발 부탁이다. 이런 사실왜곡과 개인의 대한 잘못된 매도는 제주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생각해 주시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그래서 이러한 김택님씨의 마음이 또 다른 오해와 왜곡으로 비쳐지지 않고 올바르게 전달되기 위해서라도 스스로 지원을 철회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해 오늘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택남씨는 “끝으로 저로 인해 이런 저런 오해와 왜곡이 생긴 것도 저의 불찰이라고 생각하고, 제주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제가 아니더라도 제주를 위하고 국가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분이 JDC 이사장으로 선임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