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평화 컨퍼런스 내달 2~4일 강정 성프란치스코 평화센터 일대 개최

2016 강정평화 컨퍼런스가 오는 9월 2일부터 4일까지 사흘간 서귀포시 강정마을과 성프란치스코 평화센터 일대에서 열린다.

천주교 예수회 한국관구와 제주교구, 제주평화의섬실현을위한천주교연대가 주최하고 강정마을회와 천주교 인천교구 사제연대에서 후원하는 강정평화 컨퍼런스는 제주도의 비무장 평화의 섬 실현을 바라는 이들의 연대와 활동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로, 지난 2014년부터 매해 열리고 있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의 주제는 생명평화로 고치가게마씸(함께 갑시다)이다.

9월 2일 오후 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마을만들기 ▲비폭력 평화와 교회 ▲아시아 평화교육 워크숍 등 3개 소모임으로 구분돼 진행한다.

마을만들기 소모임에서는 ▲강정마을이야기-변해가는 마을모습, 민군복합형 해군기지 지원사업 예시 및 행정적 변화 ▲토론회 일강정은 살아있다로 이뤄진다.

비폭력평화와 교회 소모임에서는 ▲영화 The Pacifist Who Went to War 전쟁에 나간 평화주의자 관람과 성찰하기 ▲복음 비폭력 비블리오드라마 ▲토의-복음의 비폭력으로의 회심 ▲워크숍-간디의 비폭력으로 폭력에 저항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아시아 평화교육 워크숍에서는 ▲평화교육의 다양한 사례와 도전 ▲강정마을 순례 및 인간띠잇기 ▲군사주의와 평화교육의 도전 ▲평화교육난장 등으로 이뤄진다.(아시아평화교육워크숍은 하루먼저 9월 1일부터 시작)

9월 3일 기조연설에는 미국 듀크대 신학부 화해센터 창립 소장인 크리스 라이스 박사(Dr. Chris Rice)가 복음의 생활화 : 화해와 비폭력 실천(Living the Gospel: Reconciliation and Non-violence)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폐막식과 성명서 발표는 9월 4일 오후 2시에 에정되어 있다.

참가신청은 http://goo.gl/forms/8xbiiZmlqOca5SUC2 로 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02)3276-7708 010-2713-9719 jesuitadvocacy@sogang.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