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제주해녀어업 보전·활용계획 수립 연구 용역 착수

제주해녀가 국가중요어업유산 등재에 이어 FAO(유엔식량농업기구)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작업이 본격화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해녀어업이 지난해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됨에 따라 전통어업기술과 어촌의 다원적 자원 및 생물다양성의 보전·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이달부터 11월까지 제주발전연구원에 의뢰해 국가중요어업유산 제주해녀어업 보전 및 활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에는 어촌의 다원적 자원 현황 분석과 해녀 보전관리 및 활용기본 계획을 마련해 제주해녀어업의 안전사고 및 고령해녀 연금제도 도입 타당성 검토방안과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신청서 작성 등을 담을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도 전역을 대상으로 자연·사회·문화 자원조사와 제주해녀어업의 조사·복원 및 환경정비계획이 수립된다.

제주해녀어업과 관련된 지역수산물 브랜드화 방안과 제주해녀어업을 활용한 지역활성화 방안이 검토되고, 제주해녀어업의 글로벌 홍보마케팅, 주민협의체와의 협력에 관한 사항과 유무형의 자원 발굴 등도 검토된다.

또한 현직해녀 4377명 중 절반이 넘는 2340명(53%)이 70세 이상으로 물질 조업시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남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 및 복지향상을 위한 대책과 함께 고령 해녀의 소득보전을 위한 연금제, 정년제, 직불제 도입방안도 검토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용역으로 제주해녀어업에 대한 보전 및 활용계획이 수립되면 국가중요어업유산 제주해녀어업에 대해 매년 3억 원씩 3개년에 걸쳐 총 9억 원이 국가로부터 지원되며, 용역을 통해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를 위한 제안서와 홍보물 제작에도 나설 방침”이라며, “제주해녀어업을 조사·복원·활용함으로써 전통어업기술 및 해녀문화보전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와 제주도는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된 제주해녀어업을 내년에 FAO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