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先해군, 後주민' 정책으로 강정 주민 삶 뒷전에 둔다는 비판 면키 어려워

이번 대중교통체제개편 용역 발표 자료에 따르면 강정마을과 서귀포 시내를 오가도록 계획된 지선 버스 노선이 해군 중심으로 계획되어 강정마을 주민들이 불편을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노선은 ‘서귀포지선8’로 강정마을에서 출발해 서귀포신시가지를 지나 서귀포 구도심에 이르는 노선이다. 서귀포 신·구 시가지를 모두 도는 ‘알짜배기 버스 노선’이다. 하지만 정작 강정마을 주민들은 그 노선으로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강정마을 쪽 버스 정류장(기점)이 강정마을 중심지인 강정마을회관에서 동쪽으로 700미터 이상 떨어진 강정 해군기지 정문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해당 강정마을 주민들이 그 버스를 타려면 경우에 따라 1킬로미터 이상 걸어가야 한다.

강정마을이 기점인 버스지만 사실상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용할 수 없는 버스인 셈이다. 교통 약자인 노인과 학생들은 신설되는 이 버스 노선을 이용하기가 더욱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강정마을 주민들 입장에서는 해군의 편의만을 생각하는 행정 조치로 이동권을 훼손당했다며 문제 제기할 수 있는 대목이다. 도 당국이 '先해군, 後주민' 정책으로 강정마을 주민들의 삶을 뒷전에 둔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차별과 불편이 겪게 될 일들에 대한 문제 제기에 대해서도 행정 당국이 ‘해군기지 반대하는 사람들’의 불평으로 치부하고 마는 상황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안타까워하고 있다. 주민들과 소통하는 도 당국의 세심한 정책 연구가 절실하다.

이번 대중교통체제개편 용역이 제주에서 삶을 일구는 주민들보다 관광객 위주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제주도민들은 행정당국이 주민들의 삶을 보다 가까이서 들여다보는 자세를 갖추기를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