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의 제주혁신도시 이전이 내년 9월 이전까지 모두 마무리될 예정이다.

강창일 국회의원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은 1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집무실에서 이시형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에게 재단의 제주혁신도시 이전과 관련한 그간의 추진경과를 보고 받았다.

이시형 이사장은 강 의원에게 “제주도가 이전 청사 리모델링을 내년 6월 공사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며, 리모델링이 끝나는 동시에 재단 이전을 시작해 내년 9월 이전까지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이전 청사 리모델링 예산이 부족하게 책정됐기 때문에 현실화가 필요한 상황이며, 제주 집값 폭등에 따른 직원들의 주택 확보 방안 및 예산 확대 등 행정적 지원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강창일 의원은 지난 9월 7일, 주철기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으로부터 재단의 제주 이전과 관련한 최근의 진행사항과 향후 추진 일정에 대해서도 보고 받은 바 있다. 재외동포재단도 내년 5월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되는 동시에 재단 이전을 추진해 내년 7월까지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강 의원은 “수도권에 집중된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함으로써 국토의 균형발전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만큼 두 재단의 제주 이전은 종전 계획대로 빈틈없이 이뤄져야 한다”며 “두 재단의 원활한 제주 이전 및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도 후속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두 재단이 제주도와 제주도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할 필요가 있다”며, “두 재단과 제주도의 상생을 위한 재단의 역할과 국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은 지난 2009년과 2010년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제주혁신도시로 이전이 승인되었지만, 그동안 혁신도시 내 청사 확보 문제에 부딪혀 난항을 겪어왔다.

지난해에는 재외동포재단이 제주이전에 반대 의견을 내놓으면서 도민들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지난해 8일 ‘2015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석했던 회장단이 재외동포재단의 제주이전을 반대한다는 공식 결의문을 채택하면서 한바탕 논란을 빚기도 했다.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은 내년 서귀포시청 2청사 리모델링이 완료되면 이곳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