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경 4·3유족회장 “교육부 방문 국정교과서 폐기 공식 요청할 것”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해 제주도내에서 폐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4·3관련 단체들은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와 박근혜 대통령 퇴진 등 강경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교육부는 28일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공개했다. 이준식 교육부총리는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균형 있는 역사관과 국가관을 가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집필했다”고 강조했다.

국정교과서는 ‘제주 4·3 사건과 여수·순천 10·19 사건’이라는 제목으로 “제주도에서는 1947년 3·1절 기념 대회에서 경찰의 발포로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1948년 4월 3일에는 5·10 총선거를 반대하는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가 일어났다. 1954년 9월까지 지속된 군경과 무장대 간의 무력 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많은 무고한 제주도 주민들까지 희생되었다(제주 4·3사건). 이로 인해 제주도에서는 총선거가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였다.”고 서술하고 있다. 덧붙여 각주에  2000년 국회는 ‘제주 4·3사건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공포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에 대해 도내에서는 제주 4·3에 대한 서술이 왜곡되고 편향됐으며, 제주 4·3 진실과 그 과정에서 수많은 도민들이 어떻게 무고하게 희생되었는지 알 수가 없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4·3사건에 대해 왜곡 축소 기술한 중·고교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전면 폐기를 촉구했다.

4·3유족회는 “6만 유족들은 정부가 발표한 국정교과서가 ‘화해와 상생’이라는 유족들의 간절한 바램을 짓밟고 도도히 흐르는 역사의 물줄기를 크게 훼손했기 때문에 결사 반대"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정부는 지난 2000년 국회에서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공포했음에도 불구, 지난 이명박 정부와 현 박근혜 정부는 단 한번도 대통령이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하지도 않고 도민과 유족들의 바램을 철저히 무시해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윤경 유족회장은 “교육부를 항의 방문해서 국정교과서 폐기를 공식 요청할 예정”이라며 “만약 반영이 안되면 제2의 4·3을 맞는 각오로 적극 대처해 나갈 것이다. 주말 촛불집회 때는 전 유족이 참여해 도민들과 함께 정권퇴진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4·3도민연대는 “전쟁도 아닌 상황에서 3만여 명이나 불법 부당한 공권력에 의해 학살당한 4·3사건을 단 몇줄로 축소 왜곡한 사실에 경악한다. 이번 국정교과서가 4·3사건을 두고 무슨 사건인지 도무지 알 수 없도록 기록해 버린 것은 현대사 참극인 4·3의 역사를 묻어버리려는 작태로 실소를 금치 못하겠다"며 "국정교과서는 박근혜 정권과 결탁해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려는 친일·반민주 세력들의 음모"라며 국정교과서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제주민예총은 “4·3의 원인과 관련해 당시의 시대상황에 대한 언급 없이 ‘5·10 총선거를 반대하는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로 기술하고 있다. 이는 3·1절 기념행사에서의 경찰의 발포사건 이후 자행된 강압적 통치에 반발한 제주도민의 저항을 철저하게 은폐하는 한편으로 5·10총선거를 반대하는 공산주의자들만의 무장봉기로 몰아 부정적 이미지를 덧씌우려는 의도가 숨겨져 있다”고 지적했다.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을)은 29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26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는 모두 발언을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장검증본이 친일과 독재를 미화할 뿐만 아니라 제주4·3에 대해 심각히 축소·왜곡하고 있다” 즉각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도는 30일 ‘도민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제주 4·3사건에 대한 기술은 최소한 2000년 제정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의 정신과 정부에서 공식 채택한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를 충분히 반영해 이뤄져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