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희생자유족회 정기총회 3일 열어.. 국정교과서 비난 결의문 채택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3일 정기총회를 열고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사진은 4·3사건의 희생자 유족들이 가족의 위폐를 찾아 헌화하는 모습이다. 제주4.3평화공원 내 위폐봉안실에서 쵤영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이하 유족회)가 정기총회를 개최해 사업 보고 및 결산과 예산안에 대한 승인을 다뤘다. 유족회는 본회의에 앞서 최근 정부가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유족회는 3일 오전 10시 30분에 4·3평화교육센터에서 2017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유족회 발전에 공헌한 내·외부 인사에 대해 감사패 및 공로패를 수여했고, 2016년도 사업실적보고 및 수지결산 승인, 정관 개정, 2017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 승인 등을 안건으로 다뤘다.

유족회는 본회의에 앞서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유족회는 결의문에서 “정부의 주도하에 국정 역사교과서라는 야욕의 산물을 내놓고 있다”고 비난한 뒤, “편향된 인사들로 구성된 편찬심의위원회를 당장 해체시키고, 오류투성이인 국정 역사교과서를 즉각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또, “다시는 역사를 우롱하는 어떠한 행위도 할 수 없도록 원천봉쇄하기 위해 ‘국정교과서 금지법’을 조속히 제정”할 것과, “정부는 향후 제주4·3의 역사적 사실을 다룸에 있어 책임성 있는 자세를 견지해 제주4·3에 대한 국가의 잘못을 명백히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유족회는 “향후 4·3역사 왜곡에 대한 일체의 도발에 대해서도 모든 역량을 집결해 제주4·3의 역사적 가치를 수호하겠다”고 결의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지난 3일 4·3평화교육센터에서 2017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교육부는 지난 1월 31일 '검정교과서 편찬기준 및 집필 기준'과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했다. 교육부가 공개한 교과서는 제주 4·3 사건의 진상규명이 이루어지지 않는 배경에 대해 ‘남북한 대치 상황’이라고 모호하게 표현했고, 희생자의 규모도 1만 4천여 명으로만 기술하는 등 제주4.3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거나 축소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국정 역사교과서가 공개되자, 제주출신 국회의원 3인과 제주4·3도민연대,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전교조 제주지부 등이 즉각 성명을 내고 교육부를 비판했다. 제주 도민사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국정 교과서 강행 입장을 굽히지 않자, 유족회가 결의문을 통해 정부의 자세변화를 재차 요구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