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조성 실시설계 입찰 앞둬… 마을 설명회 2회가 전부, 도민들 의견은 안 구하나?

-개발사업들을 마을 단위에서 결정하기에는 사업의 내용들이 지나치게 거대해졌다

-부작용 발생하면 제주 전체에 영향 끼쳐... 사업 진행 시 공론화 필요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성산일출봉 주변 공원 조성 사업 실시설계용역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현재 사전공개기간으로 2월 셋째 주 중으로 입찰 공고에 들어간다.

성산읍 고성리 243번지 일대 124,750㎡(광치기해안)에 녹지공간(공원)을 설계하는 것이 이번 실시설계용역의 주요내용이다. 과업 기간은 6개월, 비용은 37억원으로 잡혀 있다. 8~9월에는 용역 결과가 나오게 된다.

과업지시서에는 실시설계 시 마무리 단계에서 주민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서 의견을 수렴토록 한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그러나 그 회수는 명시돼 있지 않다.

기본설계에서는 총 2회의 설명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반영했다. 주차장 확대, 자전거도로 설치, 전망대 규모 확대, 야간 조명 설치 등의 주민 의견이 반영됐다.

67대를 세울 수 있던 대형 전용 주차장에 소형 93대를 추가로 주차할 수 있도록 확대했다. 주차 가능 차량 수는 총 310대(대형 67, 소형 243대)가 됐다.

해안도로변으로 길이 1km, 폭 2m의 자전거도로도 들어가게 된다. 대형 주차장 및 광치기해변에 화장실이 설계 됐다.

기존 2층으로 예정됐던 전망대는 규모를 확대해 3층 규모로 지어달라는 주민 의견이 반영됐다. 이밖에 야간 조명과 해녀동상도 요구사항에 들어갔다.

4.3유적인 터진목학살터에 대한 시설 보강 및 전시관 등의 시설 확충은 고려되지 않았다. 관광객들에게 4.3유적이 꿔다놓은 보릿자루처럼 여겨질 우려가 있다. 실시설계에 반영되어야 할 부분이다.

세계자연유산센터는 해당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당 사업과 관련해 2회의 설명을 진행했지만 이외 도민들은 관련 내용에 대해 거의 모르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 제기와 민원을 줄이기 위해 주민설명회를 2회로 최소화하고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만 슬그머니 진행하는 데 대한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사업 내용을 공론화하지 않고 진행하고 있는 각종 개발 사업들이 뒤늦게 문제가 되며 지역 갈등의 요소로 악화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이에 일각에서는 각종 행정 조치에 대한 보다 능동적인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와 관련 서귀포시민 고모씨는 "행정당국이 각종 사업들을 해당 마을만의 문제로 축소해 공청회를 단순화하고 정보를 감추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제주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 어느 한 지역이 망가지는 것은 제주 전체가 망가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도민적 공감을 얻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깜짝쇼 행정'을 그만둬달라는 것이다.

어느 한 마을의 일이라 해도 전 도민으로부터 의견을 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각종 개발사업들을 마을 단위에서 결정하기에는 그 사업의 내용들이 지나치게 거대해졌고 부작용이 발생하면 제주 전체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무슨 사업이 됐든 공론화를 통해 전 도민의 공감대가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