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동 주민자치담당 이순복

천지동 주민자치담당 이순복

우리는 살아가면서 세금과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그런데 바쁘게 돌아가는 생활 속에서 고지서를 분실하거나 납부일자를 무심히 지나치는 등 납부의 의무를 잠깐 망각하기 쉽다. 특히 고지서가 눈앞에 없으면 굳이 납부하고자하는 의지마저 상실되곤 한다.

그렇지만 세금을 납부하는 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스마트해져 이제는 납세고지서가 없어도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첫째, 고지서 없이 은행현금자동인출기(CD/ATM)를 통해서 통장이나 신용카드를 넣으면 전국 어디서나 은행 또는 우체국에서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둘째, 신용카드납부가 더욱 편리해졌다. 은행현금자동인출기나 인터넷(위택스)에서 납부할 때도 카드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신용카드 납부시 수수료도 없으며, 국내의 모든 신용카드가 가능함은 물론, 세무과, 읍․면․동, 도내 농협․제주은행 등 가까운 곳에서 신용카드납부가 가능하다.

셋째, 인터넷뱅킹 사용하는 사람들은 인터넷(위택스)에 한번 가입하면 직접 세금납부도 가능하고 본인에게 부과된 세금도 볼 수 있다. 혹 돌려받을 세금이 있으면 조회 및 환부신청도 가능하다.

넷째, 납부자 입금전용계좌로 이체할 수 있어 실시간 수납처리 및 24시간 납부가 가능하다.

다섯째, 무엇보다도 가장 편리하고 체납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된다. 자동이체납부를 신청하는 경우 어떠한 은행계좌를 선택하더라도 수수료부담이 없다. 예약납부를 선택하여 본인이 원하는 납부일을 미리 정해두면 해당일에 자동으로 지방세가 납부된다. 그리고 여러 건을 한꺼번에 일괄 납부할 수도 있다.

그 외에도 더욱 편리한 전화ARS(1899-0341)등의 다양한 납부서비스를 잘 활용하면 납부의 번거로움도 해소하고 납세의 의무도 지킬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