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희 작가, 제주어 동시집 발간

아이들이 쉽게 읽고, 말할 수 있는 제주어 동시집이 발간됐다. 시인이자 아동문학가인 김정희 작가가 할머니가 얘기해 주는 것과 같이 제주어로 된 동시집 ‘할망네 우영팟듸 자파리’을 펴냈다.

동시집에는 66편의 창작 동시가 실려 있는데, 제주어 동시와 함께 표준어로도 함께 실었다. 제주어 감수는 제주어보존회 회원들이 맡았다.

아이들과 함께한 오랜 시간을 보낸 작가이기에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고 따뜻한 동시는 그 자체로 완결성이 높다. 거기에, 같은 내용을 제주어로 옮겨 놓아 제주어 공부는 물론, 제주어 특유의 맛이 담긴 시어들이 또 다른 감각으로 다가온다. 주제 또한 아이들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제주의 풍경, 역사 등 다채롭다.

김 작가는 자신의 어릴 적 이야기가 동시로 태어난 것이라고 한다. 함덕이 고향인 작가는 그림 같은 바다가 자신을 키웠다고.

김 작가는 “학교와 도서관 등에서 아이들과 함께 시와 동화를 공부하고 구연해 보기도 하는데, 그때마다 제주어를 접목한 수업을 고민했다. 할머니가 얘기해 주는 것처럼 가르치고 싶지만, 아이들을 제주어와 가깝게 하기가 쉽지 않았고, 활용할 교재도 많지 않았다. 그래서 아이들이 쉽게 읽고 말할 수 있는 제주어 동시책을 만들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 작가는 조천읍 함덕리 출신으로 2008년 아동문예 동시 문학상, 2014년 시인정신 시문학상을 수상했다. 시 낭송가, 동화구연가, 문학놀이아트센터 대표인 김 작가는 제주문인협회, 제주아동문학협회, 한국동시문학회, 제주어보존회, 한라산문학 동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동시집 《오줌폭탄》(2012), 시집 《물고기 비늘을 세다》(2016), 창작시낭송 CD <물고기 비늘을 세다>(2016) 등이 있다.

■ 할망네 우영팟듸 자파리
글 김정희 / 140*200mm / 196쪽 / 2017. 3. / 9,000원 / 도서출판 한그루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