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제주방문, 방역현장 점검.. "구상권 철회와 사면에 대해서는 좀더 준비 필요"

이낙연 총리가 9일 제주를 방문해 AI 방역현장을 점검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제주도를 방문했다. AI가 최초 신고된 제주시를 방문해 애월읍 상가리 AI 방역현장을 점검했다. 원희룡 지사와 고경실 제주시장, 고병기 농협제주지역본부장 등과 이준원 농식품부 차관,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 등이 현장 방문에 함께 했다.

제주시 이호동에 사는 시 모씨가 AI의심신고를 한 시료가 지난 5일에 고병원성으로 확진되어 위기경보단계가 ‘심각’으로 상향 조정됨에 따라 이뤄진 방문이다. 이 총리는 긴급 방역조치가 시행되고 있는 현장을 방문해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자 방문한 것.

이 총리는 고경실 제주시장으로부터 방역추진 현황을 보고받고, 거점소독시설 운영상황을 점검했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방역 종사자들을 만나 노고를 격려하기도 했다.

이 총리는 현장에서 “많은 국민들이 살처분 가금류를 매장하면 침투수가 제주 지하수를 오염시키지는 않는지 우려한다”며 살처분 가금류의 처리 방식을 물었다. 이에 대해 고경실 시장은 “안락사한 가금류는 친환경 탱크에 보관하고 있으며, 나머지 살처분 가금류는 렌더링 작업을 한 뒤 매장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 총리는 “추가 AI 감염 사례가 없다는 전제로 제주가 AI 방역 전국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해달라”고 칭찬했다.

원희룡 지사가 “섬지역인 만큼 국경수준의 독자적인 방역체계를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고 요구했고 이 총리는 “빠른 시일 내에 협의해서 내년부터라도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강정 구상권 철회와 사법 처리자 사면에 대해서는 해법을 준비 중이라고 말하면서도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이 총리는 “큰 틀에서는 대통령 공약대로 되겠지만 형평성과 법적 안정성이 필요해서 더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