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주민자치연대, 정보공개청구로 약속 미이행 사실 밝혀, 원 지사에 행정 대응 촉구

녹지그룹이 서귀포시 동홍동에 추진하는 헬스케어타운.

제주도와 중국 녹지그룹은 지난 2014년 12월 18일, 제주도청에서 ‘제주상품 수출 업무협약’을 맺었다. 녹지그룹은 5년 동안 제주지역 상품을 500억 원까지 수입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녹지그룹 코리아 황민강 회장, 동건봉 사장, 강민휘 부사장 등 그룹관계자들이 참석했고 제주도에서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김진석 국제통상국장, 이성호 통상정책과장 등이 참석했다.

녹지그룹은 제주에서 생산되는 수산물과 1차 가공식품 등을 그룹 내 유통망을 통해 2015년 1,500만 위안(약 30억 원)에서 3~5년 내에 약 2억 5000만 위안(약 500억 원)어치를 수입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협약식에서 “업무협약이 대한민국 제주와 중국 그리고 중국 기업이 함께 상생하고 협력하여 서로 윈-윈 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역사에 남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었다.

녹지그룹 황민강 회장도 "MOU체결을 시작으로 도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앞으로 더욱 많은 분야에서 협력할 것이고, 녹지그룹은 제주도민과 함께 한중 우호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그런데 최근 제주주민자치연대가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확인한 사실에 따르면 이 약속은 현재까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올해 6월 27일 제주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협약 다음 해인 2015년 1월12일에 제주상품에 대한 수출은 단 한차례 진행된 뒤 중단됐다”고 밝혔다.

세부 내역에서도 “8개사, 21개 품목에, 액수도 1억6000만원이 전부라서 2015년 30억 원의 수출협약 사항을 이행하지 않은 데다 2016년, 2017년 역시 수출실적이 단 한 건도 없었다는 점에서 도지사는 물론 제주도민들을 기만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원희룡 지사에 대해서도 “협약 이후 사실상 약속 이행을 방치한 것이 나름 없다”고 주장했다.

주민자치연대는 원희룡 지사를 향해 “사실상 도민들과의 약속을 어기고 영리병원 추진으로 사회적 논란과 갈등을 야기하고 있는 녹지그룹의 헬스케어 타운 사업에 대한 투자진흥지구 지정 취소 추진 등 행정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