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보건소는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용흥마을과 상예1마을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 집중관리 운영에 들어갔다.

서귀포보건소는 2개 마을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뿐만 아니라, 건강관리를 위해 고혈압 당뇨교육, 노인들이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기본 스트레칭을 배우는 운동교실, 웃음치료교실, 집중력과 손을 이용한 만들기 교실, 이동 금연 클리닉 등을 추진했다. 하반기에도 ‘뇌튼튼 몸튼튼’ 프로그램 운영으로 맞춤형 건강관리에 힘쓸 예정이다.

치매검진 전수 조사결과에서는 2개 마을 대상자 416명 중 22명의 환자를 발견해 등록했다. 34명은 경도인지장애로 나타나 상예1마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인지재활프로그램 ‘두뇌건강 기억드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5회기 72명이 참여 중이며, 총 12주간 운영 후에는 사전 대비 간이신경상태검사로 향상도를 측정하게 된다.

또한 광역치매센터 치매파트너플러스와 중문고등학교 치매동아리를 활용하여 몸이 불편하거나 외로운 치매독거노인과 경도인지장애자에게 집으로 찾아가 치매예방 인지훈련인 두근두근 뇌운동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서귀포보건소 관계자는 “마을별 운영회를 통해 만들어진 치매파트너와 마을 주민,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인식개선 교육과 인식도 조사를 통해 치매에 대한 관심고취로 자발적으로 치매예방에 힘쓰는 환경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