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이 주최‧주관하고 제주대학교 공학대학(학장 김경연)이 주관하는 ‘2017 고등학생 공학사사 아카데미’가 ‘공학의 꿈을 디자인하라!’ 라는 주제로 오늘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제주대학교 공과대학 각 학과 전공별 실험실에서 개최된다.

고등학생 공학사사 아카데미는 도내 일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공학탐구 프로그램으로 공과대학에서 각 과별로 고등학생이 탐구할 수 있는 공학 프로그램을 개발해 교육청에서 학교에 사업을 안내하고 참가 학생을 모집한다.

학생 3~4명이 팀을 만들어 대학에서 개설한 강좌 중 자신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강좌를 선택해 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 교육청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참가신청서, 진로, 학교 추천 순위 등을 심사해 각 프로그램 별로 대상자를 선발한다.

선발된 대상자는 3일간 공과대학 실험실에서 팀별로 공학관련 탐구활동을 수행하고 탐구보고서를 작성‧발표하고, 대학에서 학생들의 탐구보고서를 모아 논총을 만들고 학생들에게 제공하게 된다.

이번 고등학생 공학사사 아카데미에는 당초 60팀, 180명을 선발할 계획이었으나 접수 결과 223팀 700여명의 학생들이 지원해, 대학 측과 협의 후 최종적으로 78팀 259명의 학생들이 참가하게 됐다.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기계공학 등 10개 학과에서 ‘에멀젼 시스템을 활용한 가공품 제조’등 13개 공학탐구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동안 도내에 공학관련 프로그램이 없어 타시도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등 어려움이 많았으며, 특히 공학과 관련해 누적된 포트폴리오가 없어 공과대학 수시 모집에 상대적으로 불리했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공학사사아카데미가 공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자신의 진로를 디자인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수시모집으로 공과대학에 입학하려는 고등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