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노루포획 결정한 환경정책위원회 비판

제주도가 야생노루 700마리를 포획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환경운동연합이 제주도의 결정을 비판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제주도 당국이 올해 노루포획개체수가 적정 개체수를 초과했다고 보고 700마리로 추가로 포획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제주환경운동엽합이 현재 개체수는 적정한 수준이라 주장하며 도 당국의 결정을 비판했다. 농가 피해에 대해서는 다른 패해방지 대책을 간구할 것을 요구했다.

제주도는 지난 11일, 제주도 환경정책위원회를 회의를 열고 8월부터 노루 포획을 시작할 것을 결정했다. 포획 목표 개체수는 총 700마리다. 제주시에서 450마리, 서귀포에서 250마리를 포획한다는 계획이다. 위원회가 한라산연구부에 노루 표본조사를 의뢰한 결과 적정 개체수 6110마리보다 600여 마리가 초과된 상태라고 보고되어 내린 결정이다.

제주도는 농가의 피해신고 접수가 있는 경우에 한해, 피해지역 1킬로미터 이내로 국한해 노루를 포획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환경정책위원회의 결정이 알려지자 제주환경운동연합이 20일에 논평을 발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구좌읍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노루개체수가 감소했고, 구좌읍의 경우도 오름과 곶자왈 등에서 자연적인 개체수 증가가 아닌 외부유입으로 증가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노루가 전반적으로 심각하게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자연감소 또는 밀렵행위 등 포획 이외의 이유로도 400마리에 가까운 노루가 사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는 지난해 7600마리의 노루 중 암컷 개체수를 4013마리로 추정하고, 이중 60%가 임신할 것으로 분석했다. 새끼 생존율은 57%에 달해 한 해 동안 1372마리가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에 대해 “그렇다면 작년 한 해 노루의 개체수는 8972마리여야 하지만 올해 추정되는 개체수는 6275마리”라며 “작년 비해 약 2700 마리가 줄어들었다는 말인데, 작년 대비 1340마리가 줄었다는 제주도의 통계는 오류가 있다고 비판했다. 제주도가 발표하는 노루 개체수 추정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환경운동연합은 “제주도의 상징처럼 여겨지던 노루는 주변에서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드문 야생동물이 되어가고 있지만 농지피해규모는 2015년 이후 감소되고 있지 않다”며 이는 “결국 노루의 서식지와 농지가 겹쳐있는 현실을 인정해야만 지금의 문제가 풀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 노루 포획에 방점을 둔 현행 제도를 개선하고, 농지피해보상과 피해예방을 위한 예산과 기술개발에 더 많은 투자와 지원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13년부터 야생노루를 유해 야생동물로 지정해 해발 400m 이하에서는 사살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조례를 재정해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