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제주수학축전’이 9월 30일과 10월 1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와 그 주변 올레길에서 개최된다.

‘하간디가 ᄆᆞᆫ딱 수학이우다(모든 곳에 수학이 있어요)’라는 주제 아래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중등수학교과교육연구회(회장 김익), 제주특별자치도초등수학교육연구회(회장 신문진)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수학체험전, 수학경진대회, 매쓰투어(Math Tour), 매쓰이벤트(Math Event), 체험수학교실, 수학탐구동아리 및 수학학생동아리 발표 등으로 구성됐다.

‘수학체험전’에서는 전도에 있는 초․중․고 수학동아리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운영되는 총 98개의 체험코너를 통해 재미있는 수학의 원리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중국 상해국제학교와 일본, 베트남에서 교사와 학생을 초청해 세계적인 축전으로 나아가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다른 시‧도 18개의 초‧중‧고등부 팀이 참여한다.

초․중․고등부로 나누어 진행되는 ‘수학경진대회’는 ▲사칙연산을 이용한 머긴스게임과 수학 독서 스피치(초등부) ▲‘수학적인 창의적 구조물 만들기’, ‘수학이 있는 UCC 제작(중․고등부)’을 통해 지금까지 갈고 닦은 실력을 겨루게 되며, 특히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매쓰투어(Math Tour)’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주변 올레길을 거닐며 자연과 일상생활 속에 숨어있는 수학적 요소들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주상절리에 나타나는 도형 관찰, 아치구조 다리 체험활동, 높이재기 실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또한, 올해는 톡톡 튀는 선생님들의 수업과 체험 활동 수업을 시연함으로써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참관을 통해 같이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수학교실을 새롭게 편성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유도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전국으로 확대된 수학축전의 시초가 된 제주수학축전은 올해로 열여덟 번째를 맞으며 2017년 수학교육활성화 주제인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실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축제 관계자는 “수학 학습 내용을 생활 주변 현상과 연관시켜 수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학생들에게 일상생활에 숨어있는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쉽게 터득할 수 있는 탐구체험 활동을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