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업기술원에서 안정 생산 기술 개발 연구에 들어간 '리치'.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이 새로운 소득 작물로 선발한 아열대 과수 ‘리치’에 대해 앞으로 3년간 안정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 연구에 들어간다.

무환자나무과의 아열대성 상록교목 과수인 리치는 중국 남부(광동성)가 원산지로 동남아시아에서 95% 이상 생산되고 있으며, 일본 일부지역에서 비가림 시설재배가 이뤄지고 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리치는 베트남, 중국에서 전량 수입되고 있으며, 3일 지나면 맛이 변하고 갈변되는 등 저장기간이 짧고, 외래해충 유입 예방을 위해 냉동으로 수입되고 있어 제주산 생과에 대한 시장성은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산 생과 품질은 당도 19.4°Bx로 수입산 냉동 15.0°Bx 보다 우수해, 지난 2014년 양재 하나로마트에 kg당 4만원에 시범 판매한 결과 높은 소비자 호응을 얻었다.

지난 8월 2일 서울청과 중도매인 16명을 대상으로 맛, 외관, 시장성, 가격, 경쟁력 등 서면평가 결과 수취가 kg당 3만원 기준으로 모든 부문에서 75% 이상 높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농업기술원은 지난 2010년 2년생 묘목을 도입해 도내 재배 가능성 시험연구를 진행해 3년차 첫 결실을 맺고, 5년차에 본격적인 수확을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겨울철 5℃ 이상 유지하는 가온시설이 필요하고 개화량에 비해 착과율이 낮고 생리적 낙과가 많아 매년 안정적으로 착과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요구됐다.

농업기술원은 1단계로 2017~2018년 2년간 ‘리치’ 전정 시기별(8, 9, 10월) 및 방법별 생육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2단계로 2019년에 착과 향상을 위한 시기별(2, 9월) 환상박피에 따른 화경수, 착과량, 과중, 당도 등에 대한 연구로 안정 생산 재배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