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격무 담당 5개 부서…△축산악취해소팀 △자원순환담당 △노인요양담당 △교통행정담당 △위생지도담당

서귀포시는 축산과 축산악취해소팀, 생활환경과 자원순환담당, 경로장애인지원과 노인요양담당, 교통행정과 교통행정담당, 서귀포보건소 위생지도담당 총 5개 부서를 격무부서로 지정했다. 

격무부서는 1년 단위로 지정하고 있으며, 연속 2년까지 지정 가능하다. 격무부서로 지정되면 담당 직원에게는 지정된 날부터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우선 근무성적평정 시 지정 등급과 근무기간에 따라 최대 2.4점까지 가점이 부여되고, 2년 이상 근무 직원은 희망부서 전보, 도 전출희망자인 경우 격무담당 근무기간을 전출순위명부 작성 시 기간 단축이 반영될 예정이다.

또한 모범공무원·우수공무원 등 각종 포상에 따른 우선추천, 상훈 심사 시 별도의 기준에 따라 가점이 부여된다. 해외 현장체험, 산업시찰 대상자 추천 등에도 기회가 우선 부여된다.

지난해부터 실시되고 있는 격무담당 선정은 ‘일과 조직 중심의 성과 보상’이라는 인사시책의 일환으로 격무담당을 지정한 후 격무담당에서 근무한 직원들에게 합당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열심히 일하는 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시행되는 시책이다.

격무부서 지정은 각 부서별 담당단위에서 지정을 신청하면 전 직원 투표(70점)와 부서장 투표(10점), 공무원 노동조합 추천(10점)을 합산해 점수를 매겨 점수가 높게 나타난 5개 부서가 선정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힘든 여건에서도 묵묵히 자신의 소임을 다하며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들이 우대받을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격무담당 선정과 더불어 다양한 인사시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