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도민연대, 16일에 논평내고 노후 원전 조기폐쇄와 신규 사업 중단 촉구

경북 포항에 15일 오후,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이 이와 관련해 노후 원전을 조기에 폐쇄하고 신규 원전 사업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도내 진보정당과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제주탈핵도민행동이 신고리 5‧6호기 추진 중단과 월성1~4호기‧고리 2~4호기의 조기폐쇄를 주장했다. 이들은 15일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의 피해를 거론하며 지진대에 위치한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에 다시 한 번 의문을 제기했다.

탈핵도민행동은 16일에 논평을 내고 “(포항 지진으로) 현재까지 집계된 피해규모만 이재민 1500여명이고 시설피해 1000건 이상이며, 피해규모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그리고 “(경주 지진 이후) 5.0 이상의 지진은 물론 최대 7.5 규모의 강력한 지진의 발생가능성이 지진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제기됐고, 이런 우려로 지진대에 위치한 원전의 안전에 대해서도 의문과 우려가 터져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원전학계와 한수원을 중심으로 찬핵진영은 6.5 이상의 지진 그리고 7.0의 지진이 와도 문제가 없다며 안정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이런 주장은 지진에 대한 최소한의 상식도 없는 비과학적 발언”일라고 일축했다.

탈핵도민행동은 국회 산자위 우원식 의원실 자료를 인용해 “진원지에서 발생한 진도 값은 7.5에 이르는 것”이라며 “만약 이번 지진이 원전에 인접해서 발생했다면 과연 현재의 노후 원전들이 견딜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원전학계와 한수원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도 되는 것인지도 의문”이라고 밝혔다.

탈핵도민행동은 결과적으로 “먼저 수명을 연장해 가동 중인 월성1호기의 전면 폐쇄해야 하며, 노후 원전으로 분류되는 월성 2~4호기, 고리 2~4호기의 조기폐쇄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공론화를 통해 건설재개 결정이 내려진 신고리 5‧ 6호기에 대해서도 건설중단을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탈핵도민행동은 “신고리 5‧6호기의 백지화가 숙의민주주의로 좌절되었지만, 활성단층으로 분류되는 양산단층에서의 강진의 가능성은 현실”이라며 “지금의 상황에서 원전의 밀집으로 인한 사고 위험성을 높이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탈핵도민행동은 “위험성의 실체가 분명한 만큼 공론화의 결과를 떠나 이번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인지하고 강력한 탈핵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