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덕진(표선고 교사)

표선고등학교(교장 현계룡)는 서귀포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후원으로 7월 17일(월)부터 7월 19일(수)까지 진로 상담실에서 3학년 학생 대상 으로 자기소개서&면접 코칭 프로그램을 각각 10시간을 운영하였다.

자기소개서 & 면접 코칭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학교 커리큘럼을 최대한 활용한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전략을 세워주고 자신이 선택한 전형에 알맞은 자기소개서와 면접까지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그룹별 면접 준비를 통해 기본적인 심층 면접부터 발표면접, 토론면접까지 준비해 실제 면접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경험하였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서울대를 최종 합격한 우리 학교 학생은 “ 1학기 내신공부가 마무리 되고, 자소서 쓰기 및 면접 준비를 시작 할 때에 받게 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문항에 어떤 소재를 넣어 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드러낼 것이며, 이 항목에서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었다. 이 뿐만 아니라 말투 및 문단을 어떻게 나누어야 효과적으로 눈에 들어올 수 있는지 까지 알려주셔서 막막하던 우리들에게 큰 힘과 희망이 되어줬다. 처음 뵙는 분들이셨는데 너무 친절하게 잘 알려주셨고, 수시원서를 쓸 때에도 함께 상담해 주시면서 더 좋은 것을 추천해주시기도 했다. 상담 이후 대학 원서를 넣을 때 그때 상담했던 것들이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사실 면접이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지는지, 무엇을 물어보는지조차 잘 몰랐었는데. 면접 프로그램을 통해 질문에 대한 대처능력과 사고력 등도 알게 되었고, 프로그램 핵심내용인 ‘솔직하게 나 자신을 어필할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면접 준비를 했고 그 결과 나 자신을 정말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 대입 면접에서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 같다. 후배들도 꼭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준비하면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고 전했다.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학생들은 잘 쓴 자기소개서와 잘 못 쓴 자기소개서 사례를 분석하여 같은 소재여도 남들과 다른 차별화된 스토리를 기획하는 법을 알게 되어 자신이 선택한 전형에 알맞은 자기소개서와 면접까지 대비할 수 있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목표한 대학교에 최종 합격할 때까지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를 지니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러한 기회를 만들어 주는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형성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