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철 / 서귀포시 도시과장

지난해 5월 가족여행 중 방문했던 마카오는 너무나도 인상적이어서 지금도 기억이 생생하다.

마카오는 별천지였다. ‘동양의 라스베아거스’, ‘아시아의 작은 유럽’... 카지노는 24시간 불야성을 이루고, 네온사인 뒤에 숨겨진 세계문화유산은 30곳에 이른다. 기상천외한 쇼와 동서양의 이색 축제들도 한곳에서 어우러진다. ‘중국 속의 작은 유럽’이라 불리는 마카오 여행은 세나도 광장에서 시작된다.

‘세나도’는 포르트갈어로 의회를 뜻한다. 세나도 광장은 도시의 중심지이자 마카오 역사 관광의 출발점이다. 유럽의 광장에 비하면 그리 크지 않은 규모이지만 광장을 둘러싼 유럽풍 건물과 물결무늬가 새겨진 타일 바닥은 이국적인 아름다움을 연출한다.

세나도 광장은 현지인들의 만남의 장소이자 전 세계에서 모여든 여행자들의 휴식장소로 붐빈다. 마카오의 공식적인 행사나 축제도 이곳에서 열린다. 분수대를 중심으로 광장 주변에 다양한 상점과 기념품점, 크고 작은 식당들이 즐비해 활기를 더한다. 예쁜 가게와 분위기 좋은 카페들이 즐비한 광장을 느긋하게 둘러보다 보면 마치 유럽의 어느 거리에 온 듯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광장을 가득 메운 관광객들을 보면서 그저 단순하게 생각해 왔던 광장이 매력 넘치는 특색있는 지역명소로 될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눈을 서귀포로 돌려보면,

아쉽게도 서귀포 도심에는 시민들이 즐겨 찾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축제/이벤트 등 행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

이러한 문제로 서귀포시에서는 시민회관 일원을 문화광장으로 조성하고자 시민회관 기능을 대체할 시민문화복합센터 건립계획, 다양한 문화·예술 수요를 충족할 공간배치, 사업부지에 대한 토지매입 등 산재된 문제를 전문가와 여러 부서가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해 하나하나 풀어내고 있다.

서귀포 원도심의 문화광장 조성은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함은 물론 문화도시로서 기반을 다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세나도 광장 같은 멋진 광장이 우리 서귀포에도 조성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