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색당, 6일 논평 통해 홍은프라자 국세청 임대 검찰 조사 촉구

제주녹색당이 이명박 전 대통령 소유 건물로 의심되는 건물에 국세청이 임대해 서귀포지서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는 점을 거론하며 국가기관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임대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검찰을 향해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녹색당은 6일, 논평을 통해 지난 1일에 언론을 통해 알려진 이명박 전 대통령 자금 관리인인 김성우 전 다스 사장 명의로 의심되는 홍은프라자를 거론하며 “서귀포시 월드컵로 홍은빌딩에 국세청이 작년 4월부터 임대해 제주세무서 서귀포지서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음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녹색당은 “건물의 건축과정을 살펴보면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서귀포 혁신도시, 강정택지개발 등 국가직접 사업이나 지방자치단체와 국가 공동 개발계획 정보를 국정책임자인 대통령이 재임시절이거나 재임 후 직·간접으로 개입해 지가 상승을 통한 개인적 이익을 취했을 뿐 아니라, 국가기관인 국세청이 임대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해주고 건물의 가치상승에 기여했다는 의혹을 피할 수 없다”고 밝혔다.

녹색당은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인근 부지에 이명박 전 대통령 차명계좌로 600억 원에 달하는 부동산 투기 의혹이 있었고, 최근 그 중 하나인 건물에 국세청이 임대를 통해 부동산 가치를 상승시키고 임대수입까지 챙겨준 의혹이 불거졌다”며 “이 사건은 참으로 암울한 시대의 흑막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홍은빌딩.

녹색당은 “대형국책사업이나 도시계획수립 중 대규모 개발 계획 비밀 유지를 통해 갈등을 키우고 권력자나 권력에 부역한 자들의 부의 축적 수단이 된 사례”라고 주장하며 “이명박 전 대통령 소유 빌딩 국세청 임대 사건에 대해 엄정한 검찰 수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신문>이 확인한 결과, 녹색당이 지적한 건물은 서귀포시외버스터미널 서측에 위치한 홍은프라자로, 지난 2016년 완공돼 보존등기가 완료됐다.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연면적이 3964㎡(약 1200평)에 이른다. 소유자는 (주)홍은인데, (주)홍은 명의로 8억1600만 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K(여) 명의로 24억 원, 앞선 K여인과 남성 K씨 공동으로 3억6000만 원 등 총 35억7600만 원의 근저당이 설정됐다.

(주)홍은은 (주)하나은행에서 대출을 받았고, K여인과 남성 K씨는 농협은행(주)에서 대출을 받은 것으로 기록됐다. 이들은 <서귀포신문>이 지난 1월에 보도했던 호근동 땅과 관련해서도 거론된 이들이다.

홍은 프라자에는 제주서무서 서귀포지서와 하나은행 서귀포점 외에 치과와 성형외과, 이비인후과, 약국, 안경점 등이 들어선 상태. 그런데 건물 등기부에는 세입자들의 전세권이 등기되지 않았다.

국세청도 건물 3층과 4층을 임차하면서 전세권을 등기하지 않았다. 등기부로는 임대차계약 관계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