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기술원 선정 제주 10대 약용작물 중 하나 ‘석창포’

총명탕 등 한약처방 주요 구성 한약재 ...인지능력 개선 효과

개발한 고체발효기술을 적용, 유해성분인 베타-아사론 함량 저감 식품 원료로서의 안전성 확보

(재)제주한의약연구원(원장 송상열)은 석창포의 유해성분을 저감하고 기호도를 개선하기 위한 발효기술을 개발, 이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을 완료했다고 3월 9일 밝혔다.

‘석창포’는 제주농업기술원이 선정한 제주 10대 약용작물 중 하나로, 총명탕 등의 한약처방에 주요 구성 한약재로 사용되어 인지능력 개선에 효과적인 한약재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석창포에 함유된 베타-아사론의 유해성으로 인해 식품공전에는 열수추출물만이 식품에 제한적으로 사용 가능한 원료로 분류되고 있을 뿐 아니라 특유의 쓰고 매운맛 때문에 산업화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개발한 고체발효기술을 적용하면 실생산 스케일에서도 기존 열수추출물 대비 유해성분인 베타-아사론의 함량을 절반 이하로 현격히 저감시킴으로써 식품 원료로서의 안전성을 더욱 확보했고, 석창포 특유의 쓰고 매운 맛을 개선해 기호도를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현재 향토산업 육성사업을 추진 중인 제주석창포쉼사업단(단장 고성권)의 ‘제주 석창포 가공제품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주관연구기관인 제주한의약연구원과 함께 영농조합법인 이도(대표 이은실)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이 사업을 통해 베타-아사론 감소 및 기호도 향상 기술개발과 동시에 한의사의 자문을 통해 석창포에 귤피, 하수오, 잔대 등 제주에서 생산되는 한약재를 블렌딩한 발효 음료 및 초콜릿 첨가용 발효 파우더 시제품도 개발됐다. 개발한 시제품도 제주도민을 포함 206명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기호도 평가결과를 반영해 신뢰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개발사업의 총괄책임을 맡은 제주한의약연구원 이주상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로 석창포 산업화의 장애요소를 극복하는 원천기술을 확보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도 제주의 약용작물 재배농가, 관련 기업과 협력해 산업화 기술 개발에 매진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