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공약 예산이 집행 안되는 현실 비판도

김방훈 예비후보.

김방훈 예비후보는 해상운송비 국비지원을 이끌어내겠다는 절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김방훈 예비후보는 19일에 해상운송비 국비지원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했다. 김 예비후보는 “제주의 1차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물류비용의 차이를 극복하는 것은 모든 1차산업 종사자들이 원하는 것이다”면서 “제주도에서만 생산되던 한라봉 천혜향은 물론 파인애플과 망고 구아바 등이 중부지방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온난화와 재배기술의 발달로 과일재배지도가 북상하고 있는 현실에서 제주도의 1차산업의 가장 큰 부담은 해상운송비”라고 진단했다.

김 예비후보는 “ ‘제주특별법’ 제 269조 해상운송비 지원특례규정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년 해상운송비 지원은 시범사업으로 겨우 5억원 정도밖에 지원되지 않는 현실은 반드시 극복되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현재 우리도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감귤 40만 톤 채소 48만 톤 등 88만 톤에 이르러 해상운송비만도 740억 원에 이르는데 이에 대한 지원을 10년 넘게 요구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제주 8대공약 중에 중요공약의 하나인 해상운송비 국비지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회를 통과한 예산안이 집행되지 못하는 것은 제주를 무시한 처사”라며 “문재인정부는 공약을 반드시 이행해야 하며, 야당인 자유한국당 중앙당 차원에서도 해상운송비 국비지원에 지속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면서 2009년 19%의 1차산업 비율을 지속적으로 낮추기 위한 정책 영향이 반영되어 1차산업 종사자들의 희생이 강요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전국 1차산업 감소비율 38.4%에 비해 제주도는 16.6%의 감소로 여전히 1차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만큼 지원도 늘어야 한다” 면서 “해상운송비 국비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지역의 여당국회의원들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공동보조를 맞춰야 조속히 이뤄지는 문제인 만큼 자유한국당 도지사로서 중앙당에 사활을 걸고 동참시키도록 할 것”이라고 절박하고도 강력한 의지를 표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