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달아 발생한 게스트하우스 성폭력 사건 관련 20일에 대변인 통해 논평 발표

문대림 예비후보 측이 최근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게스트하우스 인근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20일에 대변인 논평을 발표했다.

문 예비후보측 송종훈·손지현 대변인은 지난달 11일에 구좌에서 여성 투숙객을 상대로한 성폭력 사건이 발생한 사실을 언급한 뒤 “원희룡 지사가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한 지 얼마 안 돼 성폭력 사건이 재차 발생한 것은 실로 충격”이라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 대변인은 “제주는 2007년 이후 3회 연속 국제안전도시공인센터(ISCCC)로부터 ‘국제안전도시’로 공인됐으나 원 도정이 들어선 2014년 이후 제주는 3년 연속으로 강력범죄 발생률 1위라는 불명예를 떠안고 있다”고 지적하며 “근본적이고 내실있는 대책이 아닌 땜질식 보여주기 식 행정행위가 화를 자초하지 않았나 깊이 반성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 대변인은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다각적인 정비와 안전망 장치가 필요하다”며 “특히 투숙객을 상대로 음식, 음주파티 등 불법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의 경우에는 자격 취소 및 식품위생법에서 정하는 법률에 근거한 고발조치 등 행정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또 “게스트하우스 운영자 또한 자신이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가 안전한 숙소임을 여행자에게 입증하려는 스스로의 자구노력이 필요”하고 “더불어 안심·안전 숙소 인증 제도를 도입하여 여행자들에게 적극 홍보하는 등 총체적인 관심과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예비후보 대변인은 “장기적으로는 관련 전문가, 공무원, 도민 등을 대상으로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교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범죄예방 환경설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