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교육감 예비후보는 30일 “4.3교육은 진실을 알리고, 제주의 아픔을 위로하며, 같은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가르치는 일”이기에, “교원 연수는 외부전문 학자와 강사에 의해 진행하고, 교사는 아이들에게 맞춤형 4.3교육을 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김 예비후보는 “교육청은 4.3에 대한 컨텐츠를 선별하거나 교육과정에 대해 컨트롤 하는 역할이 아니라 학교별, 학년별 맞춤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이 원할히 진행 될 수 있도록 교원 연수와 현장학습 등에 대한 지원과 자율성 예산배정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원 연수는 현재 과다하게 진행되고 있는 경향이 있어서 제주형 교육자치 모형에 맞추어 필수 연수만 남기는 형식으로 정리 해야”하며, “필수 연수 중 4.3관련 연수를 포함, 그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현장의 교육은 학교장 중심 자율적 방법에 따라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 했다.

김 예비후보는 특히, “4.3교원연수의 연수과정은 현장체험과 연구 중심의 연수과정이 되어야 한다”면서, “4.3교원연수를 포함한 현장체험과 연구 중심의 연수과정을 진행하는 교원들에 대한 지원과 혜택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약속했다.

이어 “다가오는 4월 3일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해 추모와 의미를 기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4월 3일 당일까지 보도자료를 배포하지 않고, 선거사무소 운영을 하루 중단하는 등 선거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멈추고, 화해와 상생의 미래와 제주교육을 생각하는 조용한 하루를 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