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방문 홍준표 대표 면담, 제주여역 민심 전달하고 협조 확답 받았다고 밝혀

김방훈 예비후보.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3월 30일 아침 구자헌 제주도당위원장 직무대행, 홍성수 4·3 유족회 역대회장, 임계령 당4·3지원위원장 등과 같이 자유한국당 중앙당을 방문 홍준표 당대표와 홍문표 사무총장을 면담, 4·3 특별법 개정안과 4·3 70주년 행사등과 관련하여 제주지역의 민심을 전달했다.

김방훈 후보는 “제주 4·3사건은 1948년 4월 3일 남한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해 남조선로동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와 이를 막기 위해 나선 미군정의 강제 진압이 동기가 되어 제주도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한국 근대사에 있어 한국전쟁 다음으로 인명피해가 컸던 사건이며 올해로 70주년을 맞는다.”며 사건의 배경을 설명한 뒤“제주4·3은 정치와 이념을 떠나 보편적인 인권가치를 생각해야 하고 당시 희생된 순수한 민간 희생자들의 영령을 위로한다는 차원으로 보아야 한다.”며 제주도민의 민심을 전했다. 이에 홍준표 대표는 “제주4·3에 대해서는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4·3희생자와 유족들의 명예회복과 인권신장을 위한 4·3특별법의 개정안의 당위성은 공감한다,”며 “특별히 4·3희생자들에 대한 배·보상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또한 이번 4·3 70주년 행사에는 반드시 참석하겠다고 전했다.

김방훈 후보는 “제 고향이 한림읍 수원리로 4·3으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10여명 정도 된다. 4·3 당시에 제주도의 마을이 165개쯤 되니까, 한마을 당 평균적으로 100명의 인명피해가 있었는데, 제가 태어난 한림읍 수원리는 극소수였고, 해안 끝에 있어서 피해가 많지 않았다.” 며 본인의 4·3에 대한 기억을 떠올렸다. “우리 동네 피해자 중 당시 한림중학교에 다니던 중학생 세 사람이 한림중학교에 주둔하고 있던 군인들에게 총살당하는 일이 있었는데 이유야 어찌됐건 어린학생들이 이데올로기에 휩싸여 죽어야 했던 일들이 있었다”고 당시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방훈 후보는 “4·3 피해자들 중에서 아동이 죽어간 희생자수가 전체 10%가 넘는다는 통계가 있고 그런 부분에서 4·3은 인권의 부분에서 바라봐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지금 희생자 피해자 숫자가 신고된 인원만 해도 1만 4천명이 넘고, 2만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그 가운데 아동의 숫자만 놓고 본다면 최소 1천명이 넘는 아이들이 4·3을 거치면서 희생되었다는 것은 충격적일 수밖에 없다.”,“4·3의 해결은 인권의 해결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며 해원을 강조했다.

이날 저녁에는 화북동사무소 2층에서 열리는 ‘4·3유족회 동부지회 정기총회’에 참석하여 4·3에 대한 후보자의 생각과 함께 유족들을 위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