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70주년 추념식, 4·3특별법 국회 통과의 중요 변환점 될 전망

제70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오는 4월 3일 오전 10시 제주4·3평화공원 추념광장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사회주요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라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추념식에는 정치권 유력인사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 대표를 비롯해 주요 정당 당 대표와 정치인, 이효리 등 문화예술인들이 참석 의사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진행되는 본 행사에서는 오전 10시 올해 처음으로 1분간 추모 묵념 사이렌이 도 전역에 울리고 국민의례와 헌화· 분양, 추모글 낭독, 인사, 추념사, 유족 추모편지 낭송, 합창(잠들지 않는 남도), 폐식, 일반 참배객 헌화·분향이 이어진다. 올해 70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선 그동안 금지됐던 가수 안치환의 ‘잠들지 않는 남도’가 합창으로 불려진다.

가장 관심을 끄는 대목은 대통령과 중앙 정치인들의 참석 여부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설 연휴 제주4·3의 참상을 다룬 소설 <순이삼춘>을 쓴 현기영 소설가와의 통화에서 “제주4.3 70주년 추념식에는 4.3의 전국화 세계화 운동에 동참하는 의미에서 꼭 참석하겠다”고 참여의사를 밝힌 바 있다. 게다가 문재인 정부는 출범 전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하기도 했기 때문에 70주년 추념식에는 반드시 참석한다는 전망이다.

보수의 중심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일찌감치 참석할 뜻을 밝혔다.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3월 30일 중앙당을 방문 홍준표 당대표와 홍문표 사무총장을 면담, 4·3 특별법 개정안과 4·3 70주년 행사등과 관련하여 제주지역의 민심을 전달했다. 이에 홍준표 대표는 “4·3희생자들에 대한 배·보상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고 이번 4·3 70주년 행사에는 반드시 참석하겠다”고 전했다.

그밖에 정의당도 이번 70주년 추념식에 이정미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를 포함해 당직자들이 대거 참석한다고 밝혔다.

가수 이효리가 추념식에서 주제를 전달하는 내레이션으로 참여할 예정이어서 화제다. 제주도청은 “이미 여러 행사 관계자들의 협의를 거쳐 신중히 선택된 것”이라며 “참석 불발 등의 변동 사항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지사와 도지사 예비후보들은 제주4·3 70주년을 맞이해 이구동성으로 4·3특별법의 조속한 심의와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주관광공사가 해외 언론인들을 초청해 프레스투어를 기획하는 만큼, 많은 외국 기자들도 추념석에 참석해 그 현장을 본국으로 전달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이효리 씨등을 비롯하 많은 국민들이 제주4‧3 70주년 추념식에 참석할 뜻을 밝히는 상황이어서, 이번 70주년 추념식은 4·3특별법의 국회 통과의 중요한 변환점이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