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김방훈, 김우남, 강기탁 등 4․3 70주년을 맞아 논평발표

제주 4․3 70주년을 맞아 도지사 예비후보들이 입장을 발표했다.

문대림 예비후보는 2일에 논평을 발표하고 “4·3의 완전한 해결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국가적·시대적 책무이자 사명”이라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제주4.3은 국가 폭력의 희생에 대하여 국가가 배상을 하는 것 그게 정의의 출발”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제주4․3 70년을 맞는 올해가 전국화·세계화의 전환점이고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미래가치로 승화시키기 위한 토대구축이 요구된다”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국가의 책임의무를 차근차근 반드시 관철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방훈 자유한국당 예비후보는 “4․3특별법 개정안은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 및 피해보상, 추가진상조사 위원회 권한 강화, 군법회의 무효화, 트라우마 센터 설치 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희생자와 유족의 아픔을 먼저 생각하는 법안으로 개정되어 지고 한다”고 언급한 후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실질적 지원 확대 등의 과제 해결에 있어서도 지방정부차원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의 예산지원이 반드시 이뤄져야 제주4.3이 대한민국의 역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제주4.3 70주년 추념일을 맞아 제주도의 숙명적 과제인 4·3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계속해나갈 것을 제주도민과 4·3피해자 및 유족들에게 약속한다”고 밝혔다.

김우남 예비후보는 논평을 통해 “오늘, 4.3 70주년 추념식이 대통령 참석은 물론 사상 최대의 관심과 참여 속에 국민과 함께 치러지게 되었다”며 “참으로 감격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오늘을 계기로 제주는 국민들의 촛불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 시대에‘잠들지 않는 남도’가 아니라,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향한 ‘약속의 땅’으로 일어서야 한다”며 “제주가 세계와 만나는 평화‧인권의 섬으로 도약해 나갈 수 있도록 도민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강기탁 예비후보도 논평을 통해 “아직 4·3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배·보상과 군법회의 무효화, 희생자 유족에 대한 명예훼손 금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는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고 아쉬움을 표현했다.

강 예비후보는 “정부와 국회 그리고 제주도정은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4.3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들을 추진하고 4․3은 미군정이 통치하던 시기에 발생한 사건이기도 한 만큼 그 진상규명과 미국의 책임 및 사과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예비후보는 “제주도민들은 4·3이라는 큰 상처를 입고 반세기 넘도록 쓰라린 가슴앓이를 해 오면서도 서로 보듬고 위로하며 평화와 인권이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를 지향해 왔다”며 “이제 우리는 4·3의 역사를 남북의 평화는 물론 동북아시아와 나아가 세계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평화·인권’의 역사로 가꿔가야만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