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 "4.3의 완전한 해결 노력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4.3의 국가 책임을 인정하며 도민들에게 공식 사과했다. 또한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상과 굴레 속에 집과 마을은 불에 타고 3만 여 명의 목숨이 스러져갔다. 70년이 흘렀다. 그동안 “속솜허라(말하지 말고 조용히 있어라는 제주어)”라며, 입에 담을 수 없었다. 70년이 흘렀다. 그동안 가슴 속 깊이 묻어두었던 한을 입 밖으로 꺼낼 수 있게 된 건 얼마되지 않는다.

제70주년 제주4.3 희생자 추념식이 3일, 4‧3 유족과 관계자 등 1만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4‧3평화공원에서 봉행됐다. 이 자리에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를 비롯해, 각 정당 지도부 등도 참석해 70주년의 의미를 더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4․3으로 고통을 당한 도민들에게 정부를 대표해 사과하고 다시는 역사에 후퇴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념식은 문재인 대통령의 헌화와 분향에 이어 국민의례, 유족회장 인사말, 대통령 추념사 순으로 진행됐다. 공식 행사 이후 일반 참배객들의 헌화와 분향이 이어졌다. 대통령이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12년만이며 제주4‧3추념일이 지난 2014년 국가 기념일로 지정된 이후로는 처음이다.

양윤경 유족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70년전 이 땅 제주에 불어닥쳤던 제주4‧3의 비극은 너무도 많은 것을 가져가 버렸다”고 말했다. 양 유족회장은 “제주4‧3은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 그러나 4.3을 너무 모르고 있습니다. 제주말로 ‘속솜허라, 말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말하면 안되었기 때문에 모를 수밖에 없었습니다”라고 말하며 “이제는 우리 현대사의 큰 비극에 대해 누구나 그 진실을 말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양 유족회장은 “대선 당시 각 당의 후보자들이 한결같이 (제주4.3)특별법 개정을 포함한 제주4‧3 해결을 약속했다”고 상기시키며, “4.3의 미결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별법 개정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며, 특별법 개정 없이는 단 한발자국도 나갈 수 없는 절박함이 있다”고 강조했다. 양 유족회장은 “국가의 입장이 아닌 피해자의 입장에서 그 답을 찾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진 추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극가 폭력으로 인한 많은 희생과 제주도민들의 고통이 있었다"며 "대통령으로서 사과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념이라는 미명하에 희생됐다. 영문도 모른채 학살됐다. 계엄령으로 인해 중산간 마을이 초토화됐다. 중산간 마을 95%가 없어지고, 마을 주민 전체가 죽임을 당한 곳도 있다”면서 “1947년부터 1954년까지 제주도민의 10%인 3만여 명이 희생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진실을 알리려는 노력이 끊임없이 있었다. 많은 단체들이 제주4‧3이 금기였던 시절, 제주4‧3의 고통을 작품에 새겨 망각에서 깨워왔다, 이들은 제주4․3이 과거가 아닌 현재 우리들의 일임을 알려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 권력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입은 고통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깊이 사과한다”며 유족들과 도민들을 향해 위로의 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더 이상 진상규명과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에 후퇴는 없을 것”이라며 “4.3의 진실은 어떤 세력도 부정할 수 없는 분명한 역사의 사실로 자리잡았다”고 선언했다.

이어 "유해발굴사업도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끝까지 계속해 나가겠다"면서 "유족들과 생존희생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조치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배·보상과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은 국회와 적극 협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아직 4.3 진실을 외면하는 사람, 낡은 이념으로 제주4‧3을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아픈 역사를 직시할 수 있어야 하고, 우리 스스로 제주4‧3을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