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예비후보.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측은 원희룡 도정이 추진하는 렌트카 총량제에 대해 “업계와의 소통 및 여론수렴, 치밀한 사전준비 없는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근 제주도는 ‘렌터카 수급관리 권한(렌터카 총량제)’ 도입을 골자로 한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지난 2월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후 도내 차량적정대수 용역 결과 발표(3월 2일)했다. 그리고 ‘렌터카 총량제 추진 계획’(3월 5일), 렌터카 증차 방지 위한 ‘특단 대책’(3월 19일), 렌터카 증차 요구 ‘원천봉쇄’(3월 26일) 등의 대책을 잇달아 발표하며 렌터카 수 감량에 나섰다.

최근 업체들이 렌터카 증차 신청 10대 중 9대가 불허되며 업계의 불만도 고조되고 있다. 도는 9월 총량제 시행 전까지 렌터카 증차 거부 방침을 고수할 방침이라는 것.

문대림 예비후보측 대변인은 6일, 이와 관련해 논평을 내고 “제주도의 렌터카 관련 후속조치들은 업계와 소통이나 여론수렴 없이 매우 성급하게 이루어졌다”고 비판했다. 문 예비후보측 대변인은 “제주도가 총량제에 대한 충분한 숙려 없이 규제 시행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에 도내 렌터카 업체들의 증차 요구가 급증했다”며 “건축기준 강화가 예고되면 건물 신축 신청이 급증하는 현상처럼 업계의 증차 요구 폭증현상도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문 예비후보측은 “도내 렌터카 총량제 시행을 늦출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업계는 총량제가 관광객들의 불편과 렌트 비용의 상승으로 이어져 제주관광에 부정적 인식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문 예비후보측 대변인은 “원희룡 도정이 업계와의 소통과 여론수렴, 치밀한 사전준비 등이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이는 것은 잘못”이라며 “업계의 반발과 여론을 무시한 채 일방통행식 결정을 하는 행보를 멈추추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