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문대림 예비후보, 당원명부 유출 관련 설전, 김우남측 진상조사 요구 중앙당은 묵묵부답

김우남 예비후보가 당원명부 불법유출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이 제주지사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경선이 진행되는 가운데, 7만여 명의 당원 명부가 유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우남 후보측은 문대림 예비후보측이 유출된 명부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중앙당에 경선 중단을 요청했고, 문대림 후보측은 근거 없는 의혹제기라고 받아쳤다.

문 후보측의 반론에 김우남 예비후보측은 제주도당 관계자 입회하에 홍보물 발송 내역과 유출된 당원명부상의 권리당원 명단을 대조해 진실을 가리자고 제안했다.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12일 오후 2시,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소속 당원 7만여 명의 명부가 유출된 사실을 확인했다”며 “해당 명부는 이름과 전화번호, 당원번호, 당비약정 등 상세한 내용까지 포함하는 것”이라며 “제주도당 관계자도 이를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문대림 후보 측은 지난 10일 전후로 ‘예비 공보물’을 각 가정에 발송했는데 발송된 홍보물은 확인된 전부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당원이었다”며 “당원들만을 발송대상으로 적확하게 선정해 발송되었으며, 유출된 당원 명부를 근거로 하였다는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우남 예비후보측은 문대림 예비후보측이 정확히 당원 가정에 예비공보물을 배송했다며, 불법 유출된 당원명부를 이용한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문대림 예비후보측이 발송한 예비공보. 정확히 당원들 가정에 배송된 것에 대해 지난 총선과 대선, 이번 도지사 선거를 위해 지지자들을 모집한 일반 유권자와 당원 등의 데이터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이 사태와 관련, 어제 당의 절차적 계통을 통해 제주도당과 중앙당 선관위에 알렸고,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작금의 당원명부 유출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와 진상조사 완료시까지의 경선 중단을 공식적으로 요구하였고, 오늘 12시까지 답변을 요청했는데 중앙당은 아직까지 납득할만한 조치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측의 주장에 문대림 예비후보측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당원명부 관리주체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시도당인 만큼 당원명부 유출은 문 캠프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문 후보 캠프에서 보낸 홍보물은 지난 총선과 대선, 이번 도지사 선거를 위해 지지자들을 모집한 일반유권자와 당원 등 데이터를 근거로 해서 발송한 것”이라며 “도지사 당원선거인단 당원 수는 1만 8000명 정도로 잠정 추산되는데, 우리가 보낸 홍보물 2만 7000부와 겹칠 수 있다. 그런데 이를 갖고 당원명부 유출이라고 의혹 제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라고 일축했다.

문 예비후보측의 반론이 나온 후 김우남 예부후보는 같은날 저녁에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 예비후보는 12일 저녁 8시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출된 당원 명부를 이용해 공보물을 발송한 의혹과 관련, 내일 오전 10시 제주도당사에서 제주도당 관계자 입회하에 홍보물 발송 내역과 유출된 당원명부상의 권리당원(당비약정 당원) 대조를 통해 무엇이 진실인지 가리자”고 제안했다.

그리고 “이미 문 예비후보측 관련 제보자를 통해 확인했다”며 “제보자 입증이 확인될 경우, 문 예비후보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후보직에서 즉각 사퇴할 용의는 있는가”라고 물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