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날 앞두고 정책공약으로 발표

강호상 예비후보.

강호상 더불어민주당 서홍동·대륜동 도의원 예비후보가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노인과 장애이 이동 지원 바우처’를 도입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강 예비후보는 19일 정책보도자료를 발표하고 “현재 도내에는 ‘교통 약자 이동 지원 센터’의 리프트 차량이 운행 중”이라며 “이동에 불편을 겪는 교통 약자들을 위한 매우 좋은 제도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 예비후보는 “하지만 인적·물적 자원의 부족으로 ‘지체 장애 1급’이면서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만이 예약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언급한 후 “‘교통 약자 이동 지원’ 시스템의 확대도 필요하겠지만 휠체어 장애인 뿐 만아니라, 휠체어를 사용하지 않는 장애인과 노인을 위한 교통 지원 정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강 예비후보는 ‘노인 및 장애인 이동 지원 바우처’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노인 및 장애인들이 현재 이용 중인 ‘문화누리카드’의 기능을 확대·보완해 바우처 포인트를 제공하고 이를 콜택시 이용 요금 결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강 예비후보는 “고령화 시대, 핵가족 시대에 이동의 불편으로 인하여 병원 진료 및 집 밖 출입에 불편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들에게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